가스공사·석유공사·광물자원공사公, 협회에 심화프로그램 개설

▲ 자원공기업 3사와 해외자원개발협회 관계자들이 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의지를 다짐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가스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등 자원 공기업 3개사와 해외자원개발협회가 자원개발 전문인력 양성에 손을 잡았다.

이들 자원 공기업 3개사와 해외자원개발협회는 7일 강남구 협회 회의실에서 자원개발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정책관, 이승훈 해외자원개발협회 회장, 박인환 한국가스공사 지원본부장, 김시우 한국석유공사 경영관리본부장, 이무영 한국광물자원공사 해외자원본부장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협회 및 공사는 이번 협약을 토대로 체계적인 전문인력양성을 통해 해외자원개발 전문화를 도모하고, 민간 자원개발 종사자들의 기술력을 제고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특히 자원공기업 3사는 해외자원개발협회가 주관하는 전문교육에 심화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전문강사 지원 등을 통해 공사가 보유한 자원개발 현장경험 및 기술력을 민간에 적극 공유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장영진 산업부 에너지자원정책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실무교육이 제공될 수 있도록 공사와 협회, 업계가 더욱 관심을 기울여 주기를 당부했다. 아울러 정부도 자원개발 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자원개발 특성화대학사업, R&D, 해외자원개발 특별융자 등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원 공기업 3사가 심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문 강사진을 구성하면, 해외자원개발협회가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전문인력양성 교육에 편성시켜 진행할 예정이다.

첫 협력 교육과정은 광물자원공사의 ‘KORES MinEdu 유연탄광 실무’(7월 5~7일) 교육으로, ▶유연탄광 탐사 ▶매장량 평가 ▶채광 설계 ▶경제성 평가 ▶투자 사례 분석 등 해외 탄광 개발의 전체 과정을 실무 중심으로 편성했다.

하반기에는 석유부분과 가스부분 심화교육도 개최된다. 자원 공기업 3사와 협회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교육생들이 해외자원개발 사업단계별·수준별 전문교육과정에 참여함으로써 현장 중심의 자원 공기업의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심화교육 참가 희망자는 협회 홈페이지(www.emrd.or.kr)를 참고하거나 교육운영팀(02-2112-8713)에 문의하면 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