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8명이 시도한다는 다이어트. 하지만 대한비만체형학회 설문조사에 따르면 다이어트 성공률은 20%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결과가 있다.

하루가 멀다 하고 넘쳐나는 다이어트 정보들과 그때그때 바뀌는 다이어트 유행, 수많은 방법들 중 아무거나, 남의 방식을 따라 하다 보면 오히려 문제가 될 수 있다. 어느 유명인이 성공했던 특이한 방식의 다이어트 방법은 각자의 상황, 체질 등이 다르기 때문에 함부로 따라 해서는 안 된다. 아울러 단기간을 목표로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하면 문제가 심각해 질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런 가운데 다이어트보조식품 업체 '칼로바이'가 휴가철을 앞두고 주의해야 할 다이어트 방법을 소개 했다.

첫째로 생식 다이어트는 채소와 과일은 물론 회나 날계란과 같은 동물성 식품까지 날것을 먹는 것으로,일시적 체중감소 효과가 나타날 수 있겠지만 흡수율이 떨어져 동일한 일일 권장 칼로리를 섭취하려 해도 훨씬 많은 양의 음식을 먹어야 한다. 특히 생식은 불이 닿지 않기 때문에 소독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식중독의 위험이 있다.

둘째로는 원푸드 다이어트로 과일이나 채소 등 한가지 식품만 정해 지속적으로 먹는 방법으로 같은 식품만 계속 먹게 되면 식욕이 억제되어 섭취량이 줄어든다는 게 원리이다. 하지만 장기간 지속할 경우 영양불균형과 근육량이 감소되어 기초대사량이 급격히 낮아져 요요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마지막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로 하루 1000Kcal 이하로 제한된 칼로리로 아침, 점심, 저녁을 과일과 달걀 등 제한된 칼로리 내에서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이다. 성인 남녀 기준으로 남자 2700kcal, 여자 2000kcal임을 고려할 때 절반도 안 되는 칼로리로 요요현상과 더불어 근육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칼로바이' 관계자는 "건강을 유지하면서 살을 빼려면 1주일에 900g 이상 감량하지 않는 게 좋다"며 "무리한 다이어트는 지양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다이어트 식단은 최대한 담백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건강한 탄수화물, 양질의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 여러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칼로바이는 식단 조절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현대인들의 건강한 다이어트를 돕는 제품으로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이며, 알로에 전잎 성분이 배변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하루 3포 식전 복용으로 간편하게 체중관리가 가능해 인기몰이 중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