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만 한국전력거래소 계통본부장
변동성 고려 신뢰도고시 정비도 추진

▲ 조종만 전력거래소 계통본부장 

[이투뉴스] 조종만 전력거래소 계통본부장<59·사진>은 “올 하반기부터 나주본사와 제주지사에 신재생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고, 신재생 확대에 대응해 산업통상자원부와 신뢰도 고시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 본부장은 최근 본지와 만난 자리에서 “계통운영에서 신재생 전원의 가장 큰 불확실성은 비(非)예측성과 출력변동성”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새 정부의 신재생 확대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태양광이나 풍력 등의 실시간 출력을 감시·예측·제어하는 관제시스템을 신설하는 한편 신재생 전원의 변동성을 고려해 관련 기술 기준 등 제규정을 선제적으로 정비해 나가겠다는 뜻이다. 일정규모 이상 신재생 전원의 발전량 정도만 집계해 온 국내에 신재생 통합 감시·운용체계가 구축되는 것은 처음이다.

이와 관련 전력거래소 계통운영처는 최근 통합관제센터 구축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 정부 측과 구축안에 대해 지속 협의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조 본부장은 “정부의 3020(2030년 신재생 20%) 목표는 전 세계적인 방향과 같다. 다만 계통운영 측면에선 신재생 발전량 예측 정확도를 높이고 대체전원 확보 등 적절한 준비도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신재생 전원의 계통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는 ▶제도개선 ▶관제시스템 구축 ▶계통안정화 기술개발 등을 꼽았다. 그는 “이미 제주에선 신재생 발전량이 수요의 50%를 넘어선 사례가 있고, 수요를 초과한 발전으로 풍력발전기 출력을 인위 제어한 적도 있다”면서 “신재생의 변동성을 감안해 운영기준을 유연화 하고, 관련 기술개발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전력계통 부문이 외부변화에 다소 수세적이고 경직돼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안정적 운영을 중요시하다보니 더러 그런 오해를 받지만, 4차 산업혁명 주요 단위기술을 계통운영에 적극 반영할 준비도 돼 있다”며 이미지 쇄신에 나섰다.

조 본부장은 “신재생 등 분산전원과 ESS, 전기차, 수요자원 등이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초연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접목되면 에너지사용 효율화는 물론 신재생 전원 통합관리와 출력예측 등 계통운영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설비고장 발생 전에 미리 징후를 간파해 유지보수하고 대응하는 선제적 계통운영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정부의 에너지정책 전환 등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임을 재차 역설했다. “과거 개발위주 정부중심 에너지정책을 국민안전과 환경을 고려하고 수용성을 얻는 선진국형 정책으로 전환해야 할 때"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전력거래소는 계통운영자로서 향후 노후석탄이 조기 폐지되더라도 정비일정 조정 등 철저한 사전대책을 세워 수급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 본부장은 “전력거래소는 신재생 전원에 대한 수용전략을 계통운영 측면의 대응 뿐만 아니라 장기 전원계획과 전력시장 유인제도 개발 등 다각적 측면을 준비하고 있다”며 “특히 계통본부는 신재생 통합관제센터 구축, 실시간 운영발전 개선, 계통보조서비스 개선 등을 통해 미래 새로운 에너지를 맞이할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준비된 변화를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