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 통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등록 기술기반 마련

▲ 곽병성 에너지기술연구원 원장, 서용석 에너지효율소재 연구본부장, 한국에너지재단 김철종 에너지재단 사업본부장, 우중본 에너지재단 사무총장(사진 왼쪽부터)이 ‘에너지복지기술 지원센터 지정 및 운영’에 대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에너지재단이 에너지복지 기술지원센터를 출범시킨다. 향후 저소득층 에너지효율 개선사업을 바탕으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시장 참여를 위한 기술기반을 마련키 위함이다.

한국에너지재단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18일 연구원 사옥에서 ‘에너지복지기술 지원센터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에너지기술연구원을 에너지복지 기술지원센터(Korea Energy Foundation Technical Assistance Center; KEFTAC)로 지정, 연간 7억원 규모 분담금을 공동 출자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번 협약에 대해 재단 관계자는 “미국도 효율개선사업(WAP)의 기술지원을 목적으로 오크리지 국립연구소 및 기술지원센터(WAPTAC)를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양 측은 향후 체계적인 에너지복지 기술 및 에너지정책 연구사업‧온실가스 감축 등 유관분야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이번 센터 설립과 관련해 재단에 따르면 에너지 취약계층은 대부분 인터넷을 미사용하거나 휴대폰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에너지사용량 수집이 어렵다. 이에 따라 양 측은 휴대폰으로 1회 측정해 연간 난방에너지소비량을 수집할 수 있는 보일러 전용미터기를 개발했다. 올해 시범적으로 3000가구에 보급한다.

내년에는 창문‧벽면의 에너지효율과 주택 내부 온‧습도를 측정할 수 있는 에너지‧환경미터기를 개발 완료하고, 상용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재단은 현재 운영 중인 에너지효율개선 관리시스템 상에서 저소득층 에너지사용 데이터베이스를 더욱 체계적으로 구축, 기초에너지 보장제도 도입을 위한 현황분석 자료로 사용키로 했다.

이를 토대로 사업효과를 계량 측정해 건물부문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등록기준을 마련키로 했다. 2019년부터 건물부문 배출권 거래제 등록을 완료해 재단 복지활동의 저변을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우중본 재단 사무총장은 “저소득층의 기초에너지 보장을 위한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에너지취약계층 현황을 분석하며, 동시에 궁극적인 에너지복지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양 기관은 에너지 수요관리 측면에서 저소득층 에너지소비실태를 반영한 현실적인 지원의 필요성을 인지, 2012년부터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