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서 연일 건설촉구 대회 27일엔 호소문 전달

▲ 삼척상공회의소와 강원도 경제살리기삼척지부 등 지역 경제단체가 청와대 분수광장에서 삼척화력 인허가를 촉구하는 현수막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투뉴스] 정부가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착공 이전의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백지화 또는 연료전환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삼척상공회의소와 강원도 경제살리기운동본부 삼척지회 등 지역경제 단체가 연일 포스파워 삼척화력(유연탄) 건설 촉구 결의대회를 여는 등 호소전을 펴고 있다.

강원도 경제살리기 운동본부 삼척시지회 회원 50명은 27일 서울 광화문에서 삼척화력 건설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삼척상공회의소와 지회 명의 호소문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삼척화력 건설촉구 대회는 지역 120여개 중소단체가 지난달부터 광화문 1번가에서 릴레이 형태로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호소문에서 "과거 석탄광산과 시멘트산업 호황기에 20만명이 넘는 인구의 삼척은 현재 7만명의 소도시로 전락해 경기침체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위기극복을 위해 시민들은 3년전 96.7% 주민동의로 석탄화력을 유치했고, 시의회도 만장일치로 유치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러나 최근 삼척시민들은 새 정부에서 신규 석탄화력 건립에 대해 재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지난 3년간 발전소가 조속 착공되기만을 애타게 기다려온 희망이 물거품이 될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에 빠져있다"며 조속한 건설 허가(실시계획 승인)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삼척화력은 폐광산 부지를 활용해 산림훼손이 거의 없고 석탄 폐기물을 인접 시멘트공장과 연결해 100% 재활용한다"며 "대통령님이 국민건강과 깨끗한 환경을 위해 고뇌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각 지역별, 사업장 별로 서로 다른 사정이 있기 마련"이라며 강조했다.

동해안은 중국 황사의 영향이 없고 미량의 먼지가 발생 되더라도 편서풍의 영향으로 동해바다로 빠져나가 미세먼지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주장이다. 또 삼척화력 건설 중 연인원 250만명이 투입되고 운영 중 1200여명이 고용돼 새 정부 일자리 공약에도 부합한다고 주지했다.

이들은 "삼척화력은 삼척시 경제를 일으켜 세울 수 있는 한줄기 단비와 같은 존재다. 희망을 잃고 있는 시민들, 특히 젊은이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라도 하루 빨리 삼척화력이 착공되도록 간곡히 청원한다"고 호소했다.

삼척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삼척은 인구 7만이 붕괴됐고, 청년들은 일자리가 없어 다른 지역을 전전하고 있으며, 중장비는 일이 없어 언제부터 길가에 세워둔지 모르겠다"면서 "침체된 지역경기를 되살리기 위해 5조원이 투자되는 삼척화력 조기착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관계자는 "포스파워에서 발전소 인력의 30% 지역민 채용, 맹방해변 동해안 최대 관광단지 조성, 태양광 등 대규모 미래에너지 투자를 약속했다"며 "그러나 지역여론을 수렴않고 LNG발전소로 전환하려는 의사타진은 시민을 무시한 후안무치다. 조기착공을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