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CO협회 설문, 인력ㆍ장비 등 등록기준 개정 필요

대다수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은 시장 규모에 비해 지나치게 많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술인력과 장비 등에 대한 등록기준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SCO협회(회장 유제인)가 최근 ESCO업체 150개사(응답자 47개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현재 ESCO 등록기업 수에 대해 ‘많다(10%)’와 ‘다소 많다(86%)’를 합해 응답자의 96%가 ‘시장규모에 비해 많다’고 응답했지만 ‘부족하다’는 5%에 불과했다. 그러나 응답자의 86%는 ‘시장기능에 따라 자연스럽게 정화될 것’이라고 응답해 인위적이 축소 정책에는 거부감을 드러냈다.

 

다만 응답자의 46%가 기술인력 장비 등 ‘ESCO 등록기준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대답했다. 개정이 필요한 부문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2%가 ‘기술인력’을 꼽았으며, 39%가 ‘장비’ 그리고 9%가 ‘자본금’을 지목했다.

 

또 ESCO사업의 추진 목적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8%가 ‘에너지절약사업 수주’로 대답했으며, 신규사업 진출(29%), 생산제품 판매(5%), 기타(8%)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ESCO사업의 매출 비중이 ‘50% 이상’인 기업이 응답자의 26%에 불과한 반면 ‘50% 미만’이 44%나 되며 매출이 전혀 없는 기업도 29%에 달했다.

 

따라서 최근 몇 년간 ESCO업체가 신규사업 진출이나 겸업 차원에서 적극 참여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매출 비중이 매우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최근 3년간 실적이 없는 경우 자격을 박탈하고 있는 현 등록제도하에서 실적이 없는 다수의 업체가 자격을 유지하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등록자격을 유지하는데 가장 어려운 점에 대해 응답자의 64%가 ‘사업성 미확보’라고 대답해 이를 잘 반영하고 있다. 이밖에 ‘자본금 확보’와 ‘기술인력 확보’가 각각 10%로 나타났으며 ‘장비 확보(3%)’, 기타(13%)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ESCO사업 추진 시 증가하는 부채를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매출채권 팩터링 제도 활용’이 56%로 절반을 넘었고 ‘융자금 조기상환’과 ‘투자회수기간 짧은 사업 추진’이 각각 15%씩 차지했다. 이밖에 ‘해소방안이 없다’는 대답도 7%나 돼 부채로 인한 압박감이 적지 않음을 드러냈다.

 

한편 협회에 아직 가입하지 않은 기업 중의 83%가 ‘가입의사가 있다’고 대답해 향후 협회를 중심으로 활동폭을 넓혀 갈 것임을 시사했다. 또 협회의 바람직한 기능에 대해서는 ‘ESCO사업의 공신력 제고’와 ‘교육 지도 및 연구회 개최’가 각각 25%로 가장 많았고, ‘공제사업 추진(13%)’ ‘친목도모(12%)’ ‘등록관리 및 자금추천(12%)’ ‘분쟁조정(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협회측은 업계의 건의를 받아들여 올해 제도 시행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며 협회 사업계획에 적극 반영해 업계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힘을 쏟을 계획이다.
기업5_0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