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 책임경영제 통해 가스안전관리 공백 제로화

[이투뉴스] 박기동 사장이 갑작스럽게 물러나면서 잠시 혼란스러웠던 한국가스안전공사가 발 빠르게 비상경영체제를 가동하며 위기대응에 나선다. ‘가스안전 대한민국’이라는 국정과제에 전혀 이상이 없도록 전사적 역량을 집중한다는 목표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최근 발생한 위기상황에 대응하고 경영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31일 본사 대회의실에서 부사장이 주재하는 비상경영대책회의를 열고, 임원 책임경영제 등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하기로 했다.

가스안전공사 공채 1기로 입사, 첫 내부출신 사장으로서 많은 성과를 거뒀던 박 사장은 채용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수사가 진행되자 국민 생활안전을 책임지는 공사의 신뢰 추락과 직원들의 동요를 우려해 지난 24일자로 산업통상자원부에 사표를 제출했다. 다만 아직 감사원과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중에 퇴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산업부 견해에 따라 사표가 수리되지는 않았다.

이번 비상경영대책회의에서는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조직내부 업무혼선을 진단하고, 가스안전관리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기본과 원칙에 입각해 대국민 안전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안전관리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특별대책을 논의했다.

무엇보다 공백 없는 가스안전관리를 위해 각 임원별 책임부서를 지정해 임원 책임경영제를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사장이 결정해야하는 중요 사항은 임원회의에서 처리방안을 논의하는 등 업무상 주요 원칙을 수립하고, 특별 비상경영체제 구축 운영을 선포했다.

비상경영체제가 가동됨에 따라 매주 1회 임원 및 부서장 비상경영전략회의를 개최해 주요 경영현안을 상시점검하고, 내부 공직기강 특별단속 강화 등 주요과제를 선정해 실행하게 된다. 또한 가스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경영진 현장방문 및 경영현안 설명회(12회)를 개최하고, 2~3급인 본사상황실 책임자를 1급으로 격상시켰다. 아울러 지역본부 지사 간부 관내 상주대기, 공급시설 등 대형가스시설 특별점검, 재난사고 신속대응체제 구축 강화 등을 통해 공사 경영과 국가 가스안전관리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한편, 공사는 지난 7월 19일 발표된 국정과제를 선도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전사 차원의 대응전략을 수립했다. 특히 국민안전 확보,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 대응, 반부패 개혁 및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등 주요 국정과제에 대한 분야별 책임소재를 명확히 함으로써 지속적인 실행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오재순 부사장은 “노사가 합심해 외부에서 우려하는 공사 경영과 가스안전 공백을 반드시 제로화하겠다”며 “전 임직원이 하나 된 마음으로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