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바캉스 기간을 맞이해 단기간 다이어트에 성공한 이들에게 큰 고비가 찾아왔다. 바로 ‘요요현상’이다. 요요현상이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처음에 성공적으로 체중 감량에 성공하지만 이후 다시 체중이 증가해 원래대로 돌아가는 현상을 뜻한다. 이는 장난감인 ‘요요’가 위 아래로 계속 왔다 갔다 하는 것에서 유래한 단어로 체중이 늘었다 줄었다 하는 것과 동일한 의미다. 요요현상을 겪지 않으면서도 건강하게 살 빼는 다이어트 방법, 즉 삼시세끼 챙겨 먹으면서도 체중감량 가능한 다이어트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봤다.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바로 ‘헬스장’ 혹은 ‘요가’ 등의 운동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것이다. 하지만 다이어트는 꼭 헬스클럽에 가서 뛰어야만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집안 청소, 산책, 버스에서 두 정거장 미리 내려 걷기 등 모두 최고의 다이어트 운동 방법에 해당한다. 이처럼 일상 생활에서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이 무리한 운동 계획보다 다이어트에 보다 도움된다. 

다이어트 할 때 원푸드 다이어트, 굶기 다이어트, 2주, 일주일 다이어트 등 극단적인 단기간 다이어트를 시도 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단식을 하거나 음식 섭취를 무조건 제한하면 체중 감량에는 성공할 수 있지만, 이는 단순히 수분이 빠져나간 결과이기 때문에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러므로 평소와 같이 삼시세끼를 꼬박 꼬박 챙겨 먹되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평소의 먹던 양의 2/3로 줄이고, 가급적 지지고 볶고 튀긴 음식 보다는 낮은 칼로리 음식인 채소 혹은 야채를 먹는 것이 좋다.

의학상으로는 분명히 건강한 몸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날씬해지고자 하는 목적으로 무리한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무리한 단기간 다이어트는 요요현상과 부작용을 일으키는 주범이 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다이어트 운동 방법과 적절한 식단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혼자 하는 다이어트가 힘겹게 느껴져 다이어트 식품이나 식욕억제제, 효과 빠른 다이어트약, 보조제 등을 찾는 이들도 늘고 있지만 극단적인 단기간 다이어트는 건강 악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날씬한 몸매와 탄력 있는 피부까지 지킬 수 있는 다이어트 제품이 론칭해 알려지고 있다. 배우 예지원이 모델을 맡고 있는 앤뷰티 다이어트는 식욕억제와 지방분해에 도움되는 와일드망고종자 추출물을 주성분으로 한 다이어트 제품이다. 와일드망고종자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산이 합성되고 몸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실제로 인체 적용 시험 결과 10주 동안 체중 약 12kg, 허리둘레 약 15cm가 감소되어 나타났다.

앤뷰티 다이어트 관계자는 “흔히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막연하게 ‘살 빼야지’, ‘덜 먹고 운동 해야지’라는 생각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하고는 작심삼일 만에 그만두는 경우가 가장 많다”며 “구체적인 다이어트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것이 어렵다면 다이어트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전문 다이어트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