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강행하는 제헌의회 제재 차원

[이투뉴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제헌의회를 강행함에 따라 미국이 베네수엘라산 석유 수입 금지를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최근 발행한 에너지시장 인사이트에 따르면 미국은 마두로 정권의 독재를 막기 위해 석유 수입 금지 조치를 포함한 강력한 금융제재를 고려하고 있다.

실제로 8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 제헌의회는 모든 정부 기관보다 제헌의회가 우위에 있음을 선포하는 법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그동안 베네수엘라 야권과 국민들은 제헌의회가 마두로 독재 정권을 한층 강화하는 제도적 수단으로 활용될 것이라며 제헌의회 참여를 거부해 왔다.

앞서 지난달 26일 미국은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제헌의회 선거를 실시할 경우 베네수엘라 석유 수입 금지를 포함해 '신속하고 강경한(strong and swift)' 제제를 가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또 미 재무부는 같은 날 베네수엘라의 국영석유기업 PDVSA의 전·현직 고위임원을 포함한 베네수엘라 고위관료 13명에게 미국 입국을 금지하고 미국 내 자산 동결 제재 조치를 취했었다.

이에 마두로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 대베네수엘라 제재는 미국이 제국주의라는 증거를 보여준 것으로 베네수엘라는 미국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 베네수엘라 석유 생산량 3분의 1 미국 수출
에너지경제연구원은 미국이 베네수엘라산 석유 수입 금지 조치를 취할 경우 전체 석유 생산량의 3분의 1 정도를 미국으로 수출하는 베네수엘라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베네수엘라는 전체 석유 생산량 220만배럴 중 약 80만배럴(올 4월 기준)을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아울러 베네수엘라 GDP에서 석유‧가스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12%, 국가 재정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5%, 전체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96%에 달한다.

이러한 산업구조에서 양국 간 석유 교역이 중단될 경우 베네수엘라는 중국과 인도에 저렴한 가격으로 석유를 수출할 것으로 보이지만, 타격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미국이 더 강한 제재를 할 경우 베네수엘라는 ▶해외 투자유치 및 석유 수출 감소 ▶국가 채무 불이행 ▶이민자 또는 난민 증가 등의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미 지속되는 경제난과 정치적 혼란으로 150만명의 국민이 자국을 떠났다.

그러나 미국의 여러 석유기업들이 베네수엘라 석유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미국이 단기간에 직접적으로 베네수엘라 국영석유기업 PDVSA에 투자 제한 또는 금지 조치를 취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도 존재한다.

◆ 석유 수입 금지가 미국에게도 부정적 영향?
아이러니하게도 미국이 베네수엘라산 석유 수입을 금지하면 자국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됐다.

베네수엘라는 캐나다,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미국의 3대 원유 수입국이다. 미국은 전체 원유 수입량의 약 10%가량을 베네수엘라에서 수입해 오고 있다.

미국의 에너지 컨설팅업체 피라 에너지(PIRA Energy)의 한 관계자는 "미국의 제재로 베네수엘라로부터 석유 수입이 중단될 경우, 미국 걸프연안에 위치한 메이저 석유기업의 정유공장이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더 비싼 수송비를 지불하고 쿠웨이트와 사우디아라비아와 같은 다른 산유국으로부터 석유를 수입할 수밖에 없다는 것.

또 미국이 러시아와 이란을 경계하고 있는 상황에서 베네수엘라의 석유수출 감소로 국제유가가 상승할 경우 러시아와 이란 경제에 긍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견해도 나왔다.

쳇 톰슨 미국석유화학단체 (AFPM, American Fuel & Petrochemical Manufacturers) CEO는 "이러한 요인 때문에 미 행정부는 자국 석유기업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 유가 상승을 막기 위해 전력비축유 방출 방안을 고려할 것으로 보이지만, 결국 단기적인 측면에서 유가는 상승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훈 기자 donggri@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