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호 원유ㆍ자원전문 애널리스트

지난 주 국제 에너지 시장 동향

· 지난 주 뉴욕상업거래소(NYMEX)의 원유 선물  최근월물은 49달러~50달러대의 지지로 추가하락이 제한적인 가운데 볼린저 밴드 하단 회복→단기 하향 채널 상향돌파→10MA 상향돌파 등이 자연스럽게 기술적 반등 국면지속으로 연장되며 결국 중요 저항선인 55달러 수준을 상향돌파 하였다.  미국 북동부 지역의 기온하락 예보와 미국의 전략 비축유 확대 계획, OPEC 감산 이행에 대한 우려 등이 이러한 기술적 반등 흐름에 일조 하였다.


· 52.09달러로 지난 주를 개장한 뉴욕상업거래소의 원유선물 최근월물은 한파 도래에 따른 난방유 소비증가에도 불구하고 뒤늦은 추위가  높은 재고수준을 상쇄하는데 큰 도움을 주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며 51달러대 초반까지 하락을 시도하기도 하였다.  


· 그러나  미국의 전략비축유 확대 계획과 관련, 봄부터 10만 b/d의 전략 비축유를 충유하기 시작할 것이라는 미 에너지부 Samuel Boldman 장관의 발표 등으로  10MA를 상향돌파하며 가파른 기술적 반등흐름을 이어나갔다. 주 후반, 미 북동부 지역의 기온하락 예보와  OPEC 감산 이행에 대한 우려 속에 중요 저항선인 55달러 수준마저 상향돌파한뉴욕상업거래소의 원유선물 최근월물은 결국 전주대비 3.51달러 상승한 55.50달러로 지난 한 주를 마감하였다. 브렌트유 최근월물은 전주보다 1.85달러 상승한 55.29달러로 지난 주 거래를 마쳤다.


· 한편, 민간 기상예보업체인 Frontier Weather는 2월 첫째 주까지 미 동북부 지역의 기온이 평년수준보다 낮을 것이라고 예보하였으며 따라서 일부 전문가들은 이러한 지역의 난방유 수요는 평년수준보다  6% 높게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 2월로 예정된 추가감산에서 OPEC의 Mohammed al-Hamli 의장의 50만 b/d 감산이행 의지가 확고한 가운데, 선적 컨설팅 업체인 Lioyds MIU는 OPEC회원국의 12월 수출물량이 전월대비 100만 b/d 감소한 2,300만 b/d수준을 기록하였다고 발표해 OPEC 감산이행에 대한 기대가 강화되었다.  

 

중요 지지선인 49달러~50달러대 구간이 추가낙폭을 제한하는 가운데 중요 저항선인 55달러대 상향돌파.

· 뉴욕 상업거래소의 원유선물 최근월물은  결국 과거 추세적 상승과정에서 8차례나 중요 저항선이나 지지선으로 작용했던 49달러~50달러 구간의 지지속에 기술적 반등을 시도하였다. 중요 저항선으로 작용했던 55달러대 마저 상향돌파 한 상황이어서 이번 주초, 이러한 레벨이 지지선으로 역할이 확인될 경우 머리-어깨형 패턴 완성이후 진행중인 하향채널 상단으로의 추가 적인 기술적 반등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 현재 진행중인 하향채널의 상단 돌파  가능성 여부와 관련해서는 Weekly RSI 지표 상에서 고점을 연결해 나타나고 있는 추세적인 하향선의 상향돌파 여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지난 9월 장기상향추세선의 하향돌파 시에도 이러한 지표 상의 상향추세선이 하향돌파되며 장기상향추세의 종료 가능성을 예언했었다.

그러나, 여전히 단기적인 기술적 반등시도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기는 힘든 모습. 


· 오실레이터계 지표상에서의 단기 상향 추세선이 연장되고 있는 가운데 상위 하향 추세선을 상향돌파해 추가적인 반등폭 확대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거래량이 부진하고 미결제 약정 역시 특별한 증가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어 여전히 단기적인 기술적 반등시도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기는 힘든 모습이다. 


· 특히, 지난  주초부터의 가격과 거래량의 추이를 보면 지속적으로 고점을 경신하는 가격의 흐름이 전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거래량은 오히려 감소세를 보이며 2주 평균 거래량과의 차이를 줄이지 못하고 있어 추세적인 상승흐름을 기대하기가 쉽지않은 상황이 연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낮은 거래량을 수반한 상승시도는 열정적이지 못한 매수세에 의존했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 다시 박스권으로 회귀할  가능성이 크다.

하향추세선의 상단돌파 시점을 손절 매수시점으로 고려하며 추가반등을 매도 기회로 활용하는 시장접근이 유효하다는 판단 

· 이미 중요 저항선인 20일 이평선이 상향돌파 된 상황이어서 추가적인 상승폭 확대시도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시점이다. 그러나 이미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기술적 반등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기는 힘든 모습이어서  하향채널의 상단돌파 시점을 손절시점으로 고려하며 추가반등을 매도 기회로 활용하는 시장접근이 유효하다는 판단이다. 


· 볼린저 밴드의 중위선인 20MA를 상향돌파한 상황이어서 이러한 레벨의 지지가 주초 확인될 경우 볼린저 밴드 상단이 위치한 59달러~60달러까지의 추가상승이 어렵지않아 보이는 모습이기 때문이다. 물론 볼린저 밴드 상단 돌파시 손절매수 유입에 따른 급등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나 볼린저 밴드 상단이 위치한 60달러대에 일목균형표상의 구름대와 하향채널의 상단이 위치해 있어 기술적 반등 성격이 강한 현 상승시도로는 이러한 저항대의 상향돌파가 쉽지않아 보인다는 판단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