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이 우울증과 불면증에 심리치료 및 심리 상담을 통한 극복을 목적으로 하는 심리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등 20가지 자격과정에 무료강의지원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지원을 받는 방법은 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 공란에 ‘통합지원’ 을 입력하는 것이다. 신청자는 해당 교육원이 개설한 20가지 자격과정(아동청소년노인심리상담사, 미술음악놀이심리상담사 등) 중 원하는3과정까지 온라인강의 무료수강이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교재는 구입 할 필요 없이 개강 후 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이외에 분노조절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 등의 과정도 무료지원 가능하다.

무료지원을 개최한 한능평은 온라인평생교육시설 분야 2017 프리미엄대상을 수상한 교육원이다. 교육나눔 재능기부 취지로 이루어지는 해당 교육원의 자격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으므로 관련기관 취업과 시설개설 등을 목적으로 취득하며 온라인 4주, 5주, 6주 기간에 강의와 자격검정이 진행된다.

해당 교육원은 심리상담사 분야 뿐 아니라 독서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 등의 과정을 30대부터 40대, 50대 주부여성의 일자리구하기 좋은 직종으로 소개했다. 이 과정들은 학습지도와 진로상담에 전문화되어 있다는 것이 교육원측 설명이다.

한편 심리상담사의 직무는 아동 및 청소년, 가정, 노인 등 사회에서 여러 가지 갈등과 문제로 고통을 받고 있는 내담자에게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 관련 문제를 심리분석 및 진단하고 심리학적 방법으로 치료도움을 줌으로써 일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우울증은 의욕저하와 우울감이 주 증상이며 다양한 인지 정신적, 신체적 증상으로 일상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특징을 보인다. 우울감과 삶에 대한 흥미 및 관심 상실이 우울증의 핵심증상이며 우울증의 가장 심각한 증상은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으로서 우울증 환자의 2/3에서 생각하고 10~15%에서 실제로 시행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울증은 대부분 삶에 대한 에너지 상실과 어떠한 과업을 끝까지 마치는 데에 어려움을 호소하며 학업과 직장에서 정상적 업무에 장애를 느끼고 실행할 동기를 갖지 못한다. 우울증의 극복방법은 투약과 심리정신치료 방법이 있다.

불면증은 잠드는 것과 잠을 유지하는 것, 아침 일찍 깨는 것이 어려운 수면장애를 뜻한다. 불면증진단은 어떤 원인으로 불면증상이 생긴 후 불면의 지속됨을 두려워하거나 불안해하여 자율신경이 흥분되고 이로 인해 불면이 다시 찾아오는 정신생리성 불면증이 있으며 우울증 등의 증상에 따른 이차성 불면증, 카페인함유 음료나 수면제 만성사용으로 인한 내성이나 금단증상으로 인한 불면증, 잠자려고 누워있는 상태에서 다리 속 깊이 이상감각이나 움직임이 느껴지는 쉬지 않는 다리 증후군, 소아기 발병 불면증 등 다양한 증상원인으로 인한 진단이 구분 된다. 불면증 극복방법은 투약과 인지행동치료, 탈 조건화 등의 방법이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