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대만 대정전과 다수호기 위험

▲ 신고리 원전

[이투뉴스] 탈원전 정책을 추진중인 대만에서 지난 15일 발생한 대정전을 놓고 일부 언론들이 약속이나 한듯 우리 정부 탈원전 정책도 안정적 전력수급에 악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란 보도를 쏟아내고 있다. 대만 정전의 원인을 탈원전 정책에 따른 전력 공급능력 감소로 규정한 것이다.

하지만 이번 정전의 직접적 원인은 한 장소에 몰아 건설한 대용량 발전소 다수호기가 인적실수에 의해 동시에 멈춰선 때문이며, 정작 우리나라가 걱정해야 할 문제는 탈원전이 아니라 특정지역에 몰린 대규모 원전과 그에 따른 유사 시 대정전 위험이란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본지 관련기사 원전 몰린 한반도, 대정전 위험 커졌다 참조>

17일 시민사회단체 에너지전문가로 구성된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이하 '시민행동')'에 따르면, 대만 정전사태는 모두 4350MW용량의 가스발전소 6기가 직원의 연료밸브 조작 실수로 일시에 정지되면서 발생한 사고로 탈원전 정책과는 인과관계가 없다.

대정전 당시 정지상태였던 진산 2호기, 궈성 1호기, 마안산 2호기 등 원전 3기의 폐쇄 일정은 각각 오는 2019년, 2023년, 2025년 등으로 폐로(廢爐) 이전인데다 이들원전이 정전 당시 가동되지 않은 이유는 정비를 받고 있었기 때문이란 지적이다.

시민행동은 오히려 한 곳에 집중된 대용량 다수호기 원전은 인적실수나 지진에 의한 자동정지 시 대정전을 일으킬 수 있다며 고리 원자력발전단지를 위험지역으로 지목했다.

신고리 5,6호기가 건설돼 가동되면 고리 한 부지에만 모두 9기 8750MW가 몰려있게 되는데 2020년대 이 정도 설비용량은 전체의 7.3%, 인근 월성단지 원전까지 포함하면 모두 13기, 10.7%의 공급력에 해당돼 외부 요인에 의한 동시 정지 시 대정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아직 대만 전력당국의 공식적인 발표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이번 대정전의 원인이 다수호기 동시탈락(정지)에 의한 것임을 시사하는 현지 언론보도도 있다. 

<포커스타이완>은 지난 15일 타이파워사(社) 관계자의 말을 빌어 대만 최대 가스발전소 정지로 전압이 떨어졌고, 그 영향이 다른 발전소까지 영향을 미쳐 전국에서 모두 4650MW의 공급력 부족이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대용량발전소 동시탈락은 인근계통 주파수와 전압을 떨어뜨린다. 타탄발전단지외 다른 발전소도 정전 시 파급영향을 받았다는 뜻이다.

시민행동은 "대만 정전의 교훈은 한곳에 대용량발전소를 집중 설치하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대한 경고"라면서 "대만도 한국도 탈원전 에너지전환 정책을 통해 전력소비가 많은 소비지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분산형 전력수급 구조로 변화가 필요한 시기"라고 역설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