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찬성 범시민연대 발대식 이어 릴레이 기자회견

▲ 삼척상공회의소를 비롯한 삼척 지역 단체장들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이투뉴스] 포스파워 삼척화력발전 건설 사업이 최근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으로 재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지면서 삼척시 사회단체들이 반발하는 가운데 23일에는 국회에서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삼척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던 주민들이 광화문 및 청와대에서 상경집회를 가진데 이은 국회에서의 대정부 투쟁인 셈이다. 이날 기자회견은 삼척상공회의소와 삼척시 사회단체협의회 등 삼척 지역의 여러 단체장과 이 지역 국회의원인 이철규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기자회견에서는 4년 전 삼척시민 96.8%가 동의해 정부에서 이미 허가한 사업임에도 이제와서 취소될 상황에 내몰린 것을 납득할 수 없다며, 국가 에너지정책 혼선으로 삼척시민은 혼란스럽다고 강조했다.

특히 삼척화력발전소는 폐광산 부지를 활용해 건설된다는 점에서 산림훼손과 같은 환경영향이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발전과정에서 발생되는 석탄재는 인접한 시멘트공장과 연결 100% 재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난 6월 충청지역의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8기를 한 달 동안 가동을 중지하고 미세먼지 농도를 비교 측정한 결과에서도 보여 주듯이 미세먼지의 주범이 첨단 환경설비를 갖춘 신규 건설 발전소가 아님을 주장했다.

삼척에서는 삼척화력발전소 건설 촉구 및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을 위해 각 단체별로 세종시와 광화문에서 릴레이방식으로 결의대회 및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지난 3월 20일에는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찬성 범시민연대 발대식을 가졌으며, 5월 12일에는 삼척시 시민광장에서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전소 건설촉구 결의대회가 진행됐다.

이어 삼척지역 120여개 사회단체들은 일주일에 한두 차례씩 세종시 정부청사 및 광화문 청와대 인근에서 발전소 건설촉구를 위한 결의대회 및 기자회견을 여는 등 지금까지 12차례 행사를 갖고 정부에 건설 승인을 호소하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