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6일 세계태양광엑스포에서 선봇 시리즈 EBK-S1000 첫 선

▲ 태양광패널 청소로봇 선봇 ebk-s1000

[이투뉴스] 태양광패널 청소로봇 솔루션 전문기업 에코브라이트 코리아(대표 팽검)가 내달 6일부터 8일간 사흘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17 세계태양광엑스포’에서 태양광패널을 효과적으로 청소할 수 있는 선봇 시리즈(SunBot Series) EBK-S1000을 처음 선보인다.

‘EBK-S1000’는 먼지, 모래, 분진, 조류 배설물, 송진가루 등 태양광패널 표면을 오염시키고 과열 발생이나 발전효율 하락을 야기하는 원인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발전사업자는 최적의 유지보수(O&M) 및 발전효율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무선 청소로봇으로 SCADA 통신 프로토콜 및 독립적인 LoRa 통신시스템을 사용한다. 에코브라이트 코리아에 따르면 ▶배터리 자동 충전 ▶청소 사각지대 해소 ▶장애물 회피 자동화 구현 ▶극한 외부환경에서 운용 ▶옵션 기능 모듈화로 제설이나 패널 상태 감시 등 소비자 요구에 따른 맞춤 제작 등이 가능하다.

에코브라이트 코리아 관계자는 “패널 어레이에 고정된 EBK-S1000뿐 아니라 향후 패널어레이를 이동하며 청소 할 수 있는 가볍고 저렴한 이동형 청소 로봇을 개발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리스나 대여 등 다양한 유통방식도 함께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EBK-S1000’은 내달 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 열리는 ‘2017 세계태양광엑스포 전시회’뿐 아니라 서울광장에서 내달 14일부터 16일까지 개최되는 ‘2017 서울태양광엑스포’에도 출품될 예정이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