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사이즈가 넘는 거구의 주부 A씨는 요즘 “살이 왜 이렇게 찐 거냐”, “이제 살 빼야 하지 않겠냐”는 등 만나는 사람 마다 걱정하는 통에 대인기피증에 시달릴 지경이다. 특히 모임이 많은 계절은 A씨에게 고난의 연속이었다. 오랜만에 만나는 친구들과 친척들까지 모두 “살 좀 빼라”고 입을 모았다. 육아 스트레스로 단기간 내 살이 찐 것이 고도비만의 가장 큰 원인이었다. 결국 A씨는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겠다며 최소 2주 최대 한달 간의 극한 다이어트에 돌입했다.
 
A씨가 선택한 다이어트 방법은 ‘거의 굶는 것’이었다. 바쁜 육아와 집안일 등으로 운동은 엄두도 낼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 A씨는 아침 다이어트 식단으로 무첨가 두유 한 개, 점심에는 끼니를 거른 채 집안일을 하고, 저녁에는 고구마 한 개와 저지방 우유 한 컵을 마셨다.
 

2주일 단기간 다이어트에 돌입한 결과, A씨는 약 10kg 폭풍 체중 감량하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체중감량과 함께 어지러운 빈혈 증세가 찾아왔다. 지하철에서 눈 앞이 깜깜하다라는 걸 느낀 A씨는 무작정 굶는 것을 그만두기로 했다.
 
일반적으로 A씨와 같은 고도비만의 경우, 목표치를 달성하고 싶어 서두르다 보니 몸에 무리가 가게 되고 결국 꾸준히 지속하지 못해 영양불균형으로 탈모, 요요, 현상 등 부작용을 낳을 수 밖에 없다.
 
또 다른 문제점은 운동은 하지 않은 채 다이어트 식단 조절에만 의존하는 것이다. 헬스클럽에 가도 온통 날씬한 사람뿐이라 시선이 부담스럽고, 수영 등 다른 운동을 시작하려 해도 좀처럼 용기가 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이럴 때는 매일 1-2시간씩 집 주변을 걷는 등 가벼운 운동과 식단 조절로 어느 정도 자신감이 생길 때까지 병행하고, 그 뒤에 자신의 취향에 맞는 운동을 찾아 꾸준히 실시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 식단 조절의 경우 되도록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군것질, 야식, 술 등을 끊는 것이 중요하다. 식사량이 평소에 많았던 경우 갑작스레 줄이는 일이 어려울 수 있다. 이럴 때는 음식의 칼로리가 몸에 흡수돼 살이 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다이어트 전문 제품을 활용하는 것도 효과 좋은 방법이다.
 
대표적으로 삼성제약 앤뷰티 다이어트의 경우, 다이어트 전문가가 개인의 체질과 식습관에 맞는 다이어트 플랜을 제공하기 때문에 고도비만인 사람들도 보다 체계적인 다이어트 플랜을 세울 수 있다. 또한 식사량을 줄이지 않아도 지방, 탄수화물 흡수를 억제해주어 자연스럽게 살이 빠질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로 와일드망고종자추출물, 돌외잎주정추정추출분말 성분을 사용해 10주 인체적용시험결과 몸무게 12.8kg, 허리둘레 16.19cm 감소라는 놀라운 결과를 얻기도 했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 시험 결과에서도 체중은 물론 체지방량,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체지방률 감소까지 확인되었다.
 
앤뷰티 다이어트 관계자는 “의지력이 약한 고도비만의 경우 혼자서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며 “단기간 다이어트 효과를 바라는 것보다 장기간 생활 습관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