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 설비예비율은 초안의 최대값 22%

[이투뉴스]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작업이 이달말 초안 완성, 내달 공청회 및 국회보고 수순을 향해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 전력당국은 적정 예비력 설정에 이어 이달말까지 막바지 작업인 수요재전망과 수요관리 목표 설정 작업까지 완료해 초안 틀을 완성할 계획이다.

노재형 건국대 교수와 김욱 부산대 교수 등 전문가로 구성된 8차 계획 설비예비율 워킹그룹(WG)은 13일 오후 서울 코엑스에서 WG 회의를 갖고 8차 계획 목표년도인 2031년의 적정 설비예비율을 22%로 산정했다. 22% 가운데 13%는 최소예비율이며, 나머지 9%는 불확실 대응 예비율이다.

적정 설비예비율은 최대전력 수요가 발생하는 시점에 전력수급이 안정적으로 이뤄지기 위해 필요한 예비전력의 비율을 의미한다. 실제 최대 전력수요가 예측 수요보다 증가하거나 발전소 불시고장이 발생해도 전력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일정수준 이상 미리 확보해 두는 개념의 공급력이다.

앞서 이달 11일 WG는 8차 설비계획 초안을 공개하면서 적정 예비율을 20~22% 사이로 제시했고, 그간의 논의를 거쳐 최대값인 22%를 확정한 셈이다.

이에 대해 WG 측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여부 등 전원믹스 변화를 고려하더라도 수급안정을 유지할 수 있는 수준의 예비율을 제시한 것"이라며 "특히 신재생을 2030년 발전량의 20% 수준으로 확대할 경우 간헐성 보완이 필요해 빠른 시간내 출력을 조절할 수 있는 양수발전소, 가스터빈 단독운전이 가능한 LNG복합화력 등의 백업설비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검토됐다"고 설명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