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히트 중단 이후 소강상태, 열가격 상승으로 민간 열연계도 주춤
미이용에너지 활용, 집단에너지사업자 간 불균형 해소 등 장점 많아

"국가열지도 활용 등 필요성 여전…정부지원책 구체화돼야"

[이투뉴스] 한동안 미이용에너지 활용과 에너지이용효율 제고를 위한 특급아이템으로 떠오르던 열에너지 네트워크 구축이 그린히트 프로젝트 실패와 함께 침체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여기에 민간 지역난방사업자의 열연계 사업도 여러 악재가 겹치면서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다. 무엇보다 열-네트워크 구축이 관심권에서 멀어진 것이 적잖은 타격이다.

붐이 일 듯 보이던 열-네트워크 구축이 이처럼 정체 내지 퇴보 현상을 빚는 것은 외부환경 변화로 경제성 확보가 어려워진 것이 가장 컸다는 분석이다. 특히 원자력과 석탄 등 기저발전 증가로 LNG복합 가동률이 떨어지면서 SMP(전력시장가격) 하락과 이에 따른 열부문 비용증가가 직격탄으로 작용했다.

현재는 열네트워크 구축사업이 핵심이슈에서 멀어졌지만, 반드시 필요한 존재라는 데에는 정부와 업계, 전문가 모두 이견이 없다. 국가열지도 작성 및 미이용에너지 활용이 새정부 국정과제에 포함된 것은 물론 분산전원 활성화 등도 열네크워크가 구축되지 않고선 의미를 찾기 힘들 정도다.

특히 경제성이 충분한 근거리 열연계의 경우 이제 거의 마무리단계에 접어든 만큼 국가 전체적인 에너지이용효율 제고 및 집단에너지사업자 간 불균형 해소를 위해서도 광역 열네트워크 구축이 적극 검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새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으로 열병합과 LNG발전의 역할이 커질 수밖에 없는 점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물론 넘어야 할 산도 여전하다.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열부문으로 모든 비용이 전가되는 발전배열의 단가 인하방안 모색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경제성이 높은 소각열과 산업폐열 등의 경우 이미 대다수 활용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할 때 발전배열 활용이 열네트워크 구축의 근간이 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더불어 정부가 초기 열네트워크의 부족한 경제성을 보완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원정책을 마련하는 것도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때 열배관 네트워크 구축 붐 일기도
국내 집단에너지사업자의 열네트워크 구축은 초기에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전유물이었다. 경기북부의 파주부터 남부 화성지역까지 넓은 공급권역을 가진 만큼 지사별이 아닌 수도권 단일체계로 공급시스템을 구축하면서다. 하지만 나머지 사업자의 경우 아일랜드형 사업장으로 공급권역이 작아 외부와의 열연계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인근에 있는 소각열과 산업폐열 등 저가열원을 적극 찾아 나선 것이 고작이었다.

하지만 경제성이 충분한 저가열원이 바닥난 데다 발전소 효율에 따른 열 생산비용 차이가 커지자 사업자간 열배관 구축으로 점차 관심이 옮겨갔다. 즉 효율이 높은 대형 열병합발전소를 확보하거나 소각열이 충분한 업체와 열배관망을 연결, 사업자간 효율적인 열거래 방안을 찾아 나선 것이다.

사업자 간 열연계는 2008년 한국지역난방공사와 휴세스가 수원지사와 향남지구를 연결하는 열배관 건설을 최초사례로 꼽힌다. 또 안산도시개발이 산업단지 열병합사업자인 STX에너지와 배관을 연결해 열거래를 나섰고, 같은 계열사를 중심으로 열연계를 위한 논의가 본격화된 것도 이때쯤이다.

광역 열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다자간 열거래에 나선 것은 민간사업자인 GS파워가 앞장섰다. GS파워는 2013년 중부발전 인천복합화력 3호기에서 나오는 연간 100만Gcal의 열을 자사 부천열병합발전처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현 서울에너지공사) 마곡지구와 청라에너지까지 공급처를 늘려나가면서 이 지역 열연계의 중심에 섰다.

이후 2014년 800MW 규모의 S파워 안산복합화력이 준공되면서 휴세스-안산도시개발-미래엔 인천에너지-인천종합에너지에 이르는 광역단위 열배관 네트워크가 구축됐다. 북부에서도 양주열병합발전소가 준공되면서 대륜발전-별내에너지-서울에너지공사 노원지구 간 열네트워크가 완성됐거나 연결을 준비 중이다. 지방권에서는 아직 사업자 간 열연계는 없지만 소각업체 또는 신재생에너지사업자와의 열연계를 추진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 지역난방 열네트워크 구축 현황 및 전망

◆전력예비율 증가로 식어버린 열네트워크
민간사업자의 독자적인 열연계와 더불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지역난방공사가 그린히트 프로젝트(수도권 광역 열배관망 구축사업)를 추진하면서 지역난방 열배관 네트워크는 한때 붐을 이루는 듯 했다. 하지만 그린히트는 4년 넘게 고전을 벌이다 결국 파고를 넘지 못하고 사업이 중단됐다. 도시가스 및 지역난방 사업자의 호응을 얻지 못한데다 인천발전단지에서 받아야 하는 발전배열 가격까지 껑충 뛰면서 사업성이 예상보다 악화됐기 때문이다.

그린히트 프로젝트가 실패한 것은 전력시장 환경변화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대규모 기저부하가 계통에 들어와 전력예비율이 치솟으면서 LNG복합발전의 가동률이 크게 낮아졌기 때문이다. 결국 동절기 열공급을 위해선 열제약발전이 불가피해지면서 배열 가격이 상승, 그린히트를 포함한 열네트워크 사업 전체에 악영향을 끼쳤다.

실제 지난해부터 올 초까지 진행된 그린히트 수열단가 산정을 위한 연구용역에서 남부발전(신인천복합 1∼2호기)과 중부발전(인천복합 1∼2호기), 포스코에너지(5∼6호기) 등 발전사들은 Gcal당 6만원 안팎의 수열단가를 요구했다. SMP가 kWh당 60원대로 떨어지면서 SMP와 증분비(연료비) 중 낮은 금액을 정산 받아야 하는 발전사 입장에선 열부문으로 비용을 넘길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된 셈이다.

여기에 운영비 1만5000원을 더하면 전체 광역망을 통한 공급비용은 Gcal당 7만원을 훌쩍 넘어섰다. 반면 소매사업자들은 Gcal당 5만원 수준으로 열을 받아야만 사업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결국 이같은 가격차를 극복하지 못하고 그린히트는 잠정중단이라는 수순을 밟게 됐다.

그린히트뿐 아니라 이미 진행되고 있는 민간사업자 간 열연계도 계약에 따라 유지는 되고 있지만, 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린히트와 마찬가지로 전력시장 환경변화에 따라 열제약발전 증가 및 열생산비용 상승 등의 영향을 그대로 받았기 때문이다. 실제 집단에너지사업자에게 발전배열을 공급하는 중부발전과 S파워 등은 공급단가 재산정 요구와 함께 급전지시를 거의 받지 못하는 주말에는 때때로 열공급을 중단하는 사례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열네트워크 구축은 선택 아닌 필수
이렇듯 열네트워크가 힘을 잃어가고 있지만 최근 들어 다시 변수가 생기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집권하면서 미이용 열에너지 활용과 국가 열지도 구축 등을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두 가지 모두 열네트워크 구축과 필연적으로 연결되는 사업이다. 특히 미이용 열에너지 활용의 경우 근거리는 이미 완성단계에 있는데다, 국가 열지도 시스템이 구축되더라도 연계 배관망이 없으면 '그림의 떡'이라는 평가다.

새정부가 에너지전환을 통해 대규모 원전과 석탄 중심의 발전시스템에서 신재생에너지(2030년까지 발전비중 20% 목표)를 비롯한 분산형 전원 중심으로 바꿔나가겠다는 계획도 열네트워크 활성화와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다. 지금보다 열병합발전소를 포함한 LNG발전소의 역할 증대와 함께 신재생에너지에서 나오는 열의 활용방안까지 고려하면 열배관망 필요성이 더욱 증대하기 때문이다.

엄청난 사업규모 및 생산원가 차이로 인해 대형 사업자와 소규모 업체 간 갈수록 격차가 커지고 있는 ‘집단에너지사업 부익부빈익빈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도 열네트워크 구축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네트워크가 연결되면 사업자 개별이 아닌 통합운용이 가능해져 설비이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저가열원의 공유 등으로 열원가 평준화가 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이 과정에서 집단에너지사업자 간 불균형을 효과적으로 제어, 열요금 인상압박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사업자 간 열연계를 더욱 확대하는 것을 넘어 광역 열네트워크 구축으로 가기 위해선 발전배열 보상체계 개선과 적정 수준의 인센티브 지급 등 구체적인 지원방안이 시급하다고 업계는 말한다. 이미 다양한 효용성이 입증된 만큼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부가 앞장서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국가 열지도 구축과 미이용 열에너지 활성화를 위해선 열네트워크 구축 및 열연계 고도화가 함께 진행돼야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전력기금 활용 등에서도 전향적인 모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송상화 인천대 교수는 “한난이 개별지사가 아닌 통합망으로 운영하면서 열원가를 낮춘 것처럼 열배관망 역시 로컬(사업자별 배관망)을 연결한 광역망은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며 “히트맵이나 미이용 열에너지 활용 역시 단독사업이 아닌 서로 연계해야만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전력과 열 모두 신재생에너지가 늘어날수록 CHP 등의 백업이 반드시 필요한 만큼 전력과 열부문이 역할을 서로 보완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제대로 된 지원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