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억달러 투자 본계약 체결…내년 1월 첫 삽

▲ 엠비아이와 베트남 n&g그룹 대표가 합작기업 계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이투뉴스] 변속기 전문 벤처기업인 '엠비아이'가 베트남 N&G그룹과 손잡고 최근 4년 만에 판매량이 3배나 급증해 세계 자동차업계 블루오션이라 불리는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 전격 진출한다.

엠비아이(대표 유혁)는 21일 베트남 하노이 N&G그룹 본사에서 내달 베트남 남하노이 지원산업단지 내에 전기자동차, 전기오토바이, 전기스쿠터 생산공장 '비코모터스'(VIKO MOTORS)를 설립하기로 최종 합의하고, 유문수 엠비아이 회장과 응우엔후앙 N&G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본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계약은 지난 6월 하노이 롯데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엠비아이와 베트남 하노이市, 베트남 N&G그룹 간 합작기업 설립을 위한 MOU에 이어 업무제휴 실행을 위해 체결된 본 계약이다.

엠비아이는 지난 6월 베트남 정부와 하노이市로부터 향후 설립될 합작사 '비코모터스'에 대한 특별지원을 요청, 최초 20년간 토지이용 비용 면제 또는 분할납부와 첨단기술 분야 투자 인센티브 우대적용, 수출입 관세 우대, 특허기술 제품의 국가 표준규격 지정 등 파격적인 지원약속을 받아낸 바 있다.

이번에 본 계약이 체결됨에 따라 엠비아이와 N&G는 향후 7년간 10억달러를 투자하며, 이중 15%인 1억5000만달러를 내년까지 비코모터스에 납입하게 된다. 양사는 1차 투자금 중 15%인 2250만달러를 납입자본금으로 내달 하노이市에 전기자동차, 전기오토바이, 전기스쿠터 생산판매를 위한 합작법인 '비코모터스'를 설립, 내년 1월 생산공장을 착공할 예정이다.

엠비아이는 전기자동차, 전기오토바이, 전기스쿠터용 변속기 및 감속기 관련 핵심 특허기술을 비코모터스에 이전하게 되며, 그 대가로 한국과 미국의 다국적회계컨설팅기업에 의뢰한 기술가치평가 금액을 특허기술료로 지불받기로 했다.

유문수 엠비아이 회장은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2013년 10만대에서 2016년 30만대로 4년만에 3배나 급증하는 등 세계에서 가장 급성장하고 있는 자동차업계 블루오션"이라며 "세계 최고 기술력의 엠비아이 변속기 기술로 경쟁력 있는 전기차를 생산해 인구 1억명의 베트남 황금어장에서 전기자동차, 전기이륜차 대중화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엠비아이는 지난 25년간 변속기 연구개발에 전념해 국내·외 특허 100여개 이상을 보유하는 등 변속기 핵심-원천특허기술을 모두 확보하고 있다. 서울국제발명대회에서 금상과 은상을 휩쓸었고, 지난해에는 대한민국 우수 특허대상과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디자인상을 수상한 바 있다.

베트남 N&G그룹은 베트남 신도시 및 산업단지 건설부문, 건설자재 생산 유통부문, 물류, 운송서비스 사업부문, 부동산, 금융투자부문, 자동차, 오토바이 사업부문 등을 펼치고 있다. 응우엔후앙 N&G 회장은 하노이부품산업협의회 회장, 베트남 상공회의소 집행위원, 베트남-일본 비즈니스포럼 부회장, 베트남-일본 친선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