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LNG추진선 연관산업 육성 추진단 협의회
산업부‧해수부·가스공사·포스코 등 업무협약 체결

[이투뉴스] LNG추진선 도입 활성화를 위한 민·관 업무협약이 체결되는 등 LNG추진선 도입에 한층 드라이브가 걸릴 전망이다. 특히 포스코가 독자개발한 고망간강 소재 LNG연료 탱크를 탑재한 세계 최대 규모 18만톤급의 LNG연료추진 벌크선 신조 발주 협력체계가 강화돼 기대감을 키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는 26일 서울 해운빌딩에서 ‘LNG추진선박 연관산업 육성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정부 측 강준석 해수부 차관과 이승우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이 참여했다. 업계에서는 오인환 포스코 사장, 김영두 한국가스공사 부사장, 임맹호 산업은행 부문장, 이정기 한국선급 회장, 박인환 LNG벙커링산업협회장, 서상현 선백해양플랜트연구소장이 자리를 같이 했다.

이번 LNG추진선박 연관산업 육성 협의회는 최근 LNG벙커링 동향과 대응전략을 비롯해 국내 LNG벙커링 경험과 개선사항 등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포스코가 검토 중인 LNG연료추진 벌크선 도입 시범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준석 해수부 차관은 “LNG연료추진 벌크선 시범사업 추진으로 LNG추진선 연관산업 기반이 조기에 정착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향후 사업성과가 관련 업계에 확산되도록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참석자들은 주요의제 논의에 앞서 민간부문 LNG추진선 도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체결은 포스코의 고망간강을 LNG연료 탱크소재로 활용한 트랙 레코드를 확보하기 위해 지난 4월 개최된 제2차 협의회에서부터 관계기관 간 논의해오던 사항이다. 고망간강은 영하 196도 극저온에서도 견딜 수 있는 강재로 LNG저장 및 이송에 적합한 첨단소재다.

이날 협약에는 향후 포스코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완수되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지원에 나서는 것은 물론 사업성과를 다른 업계로 확산하기 위해 8개 기관이 참여했다. 협약 참가기관은 산업부, 해수부,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선급, 산업은행, LNG벙커링산업협회,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이다.

이들 각 기관은 앞으로 선박 도입부터 건조, 운항 서비스 등 전주기에 걸친 지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상호 협력체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해당 협약은 국제사회의 해양환경규제 강화 결정을 국정과제인 ‘해운‧조선 상생협력’의 동력으로 전환하기 위한 구체적 결과물로, 산업부는 향후 해수부와 협력해 연관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관련업계를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국제표준기술로 등재된 고망간강 소재가 선박 연료탱크로서 탑재실적을 추가 확보함은 물론, 수요 부족 등으로 침체되어 있던 국내 LNG벙커링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