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은행장 강권석)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처음 발간해 세계적인 지속가능경영 흐름에 동참했다고 11일 밝혔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란 주주 등에 대한 경제적 책임뿐 아니라 환경적, 사회적 위험과 기회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기업 경영의 영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각종 활동과 성과를 담은 보고서를 말한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9월부터 외부 컨설팅을 통해 지속가능보고서의 국제 기준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가이드라인에 따라 보고서를 작성했으며, 이를 유엔 협력기관인 GRI에 등록했다. 국내 은행의 지속가능보고서가 GRI에 등록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 기업은행은 당시 코피아난 유엔 사무총장이 제안한 ‘지속가능경영 기업협약(UN Global Compact)’에도 가입해, 인권ㆍ노동ㆍ환경ㆍ반부패 등의 10개 원칙을 지키기로 했다.

 

보고서에는 녹색환경신탁, 사회책임투자(SRI)펀드, 유전개발펀드 등 수익성만이 아닌 사회와 공존 공영하기 위한 기업은행의 진지한 노력을 담고 있다.

 

보고서를 검토한 최도성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한국증권연구원 원장)는 “기업은행은 국내 최초로 환경을 테마로 한 ‘녹색환경신탁’과 지속가능펀드인 ‘기은SG좋은기업바른기업주식투자신탁’을 출시하는 등 토대가 튼튼하다”며 “향후 여신관리 프로세스에도 지속 가능성을 반영하고 사회책임투자펀드를 강화하는 등 보완할 점이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기업은행은 올해 ‘봉사활동 인증제도’와 ‘마일리지제도’ 등을 도입해 봉사활동을 은행문화로 정착시키고, 임직원이 일상 생활화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기로 했다.

기업5_2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