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보급 및 에너지효율 정책지원 업무협약

▲ 이상홍 에너지공단 부이사장(왼쪽 다섯번째)과 임직원들이 몽골 이동식 주거지인 게르에 사는 유목민 가족에게 이동형 미니태양광을 기증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과 몽골에너지규제위원회(ERC, Energy Regulatory Commission)는 현지시간으로 26일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신재생에너지보급 및 에너지효율 정책지원을 주요 내용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몽골ERC는 에너지·생산·송배전·신재생에너지사업 인허가·에너지요금 조정방안 수립 등을 담당하는 몽골에너지부 산하 국영기관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몽골 에너지효율 및 신재생에너지정책 및 제도 구축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공단은 사업 추진 과정 중 국내 기업 참여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몽골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키로 했다.

현재 몽골은 전력발전 상당부분을 석탄발전으로 충당하고 있다. 특히 기존 석탄발전소 노후로 심각한 대기오염 문제에 시달리고 있다. 몽골 정부는 이번 협약으로 에너지효율 개선 및 재생에너지 개발·보급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상홍 공단 부이사장은 임직원들과 27일 울란바토르 외곽 날라키(Nalaikh)지역을 방눔, 초원 유목민 마을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이동형 태양광 발전설비를 기증했다.

전통적으로 유목생활을 하는 몽골은 인구 약 25%가 게르(Ger)라 불리는 이동 주택에서 거주하고 있다. 몽골 정부는 게르에서 생활하는 주민들에게 원활한 전기 공급을 위해 국제사회에 태양광 홈 시스템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이동형 태양광 발전설비를 기증받은 유목민 가족은 “초원에서 밤에 별밖에 보이지 않아 아무것도 할 수 없었는데, 이제 전기가 들어오니 아이들이 책을 볼 수 도 있고, 핸드폰 충전도 쉬워져서 너무 좋다”고 말했다.

이상홍 공단 부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몽골 에너지효율 개선과 청정에너지 보급이 활발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국내 신재생에너지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중요한 기회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