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
비점오염저감시설 성능검사 도입, 중장기 물순환 목표 설정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김은경)는 비점오염원 및 폐수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24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돼 조만간 국회에 제출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이번 개정안을 통해 비점오염저감시설 성능검사제도와 폐수의 전자 인계·인수관리 시스템 도입을 비롯해 불투수면적률을 관리해 나가는 등 중장기 물순환 목표를 새로 설정했다.

개정안을 보면 우선 수질 오염의 중요한 원인인 비점오염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비점오염저감시설 성능검사 제도를 도입한다. 비점오염저감시설에 대한 성능검사 의무화와 함께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성능검사를 받거나, 검사받은 저감시설과 제조·수입되는 시설이 다른 경우 판정을 취소하도록 했다.

비점오염저감시설 성능검사 유효기간은 성능검사 결과에 대한 판정서를 발급받은 날로부터 5년이며 성능검사의 항목, 기준, 방법 및 절차 등 자세한 사항은 환경부령으로 정하도록 했다.

아울러 폐수 수탁 처리과정의 투명성과 불법처리를 막기 위해 환경부장관은 전자 인수 및 인계관리 시스템을 구축·운영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위탁사업자와 처리업자는 폐수 인계·인수에 관한 사항을 전산시스템에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 또 폐수 인계·인수에 관해 대통령령이 정하는 내용을 입력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입력한 자에 대해서는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했다.

환경부는 더불어 비점오염원 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할 때 불투수면적률, 물순환율 등에 대한 중장기 물순환 목표를 포함하도록 함으로써 체계적인 물순환 관리 및 이행체계가 확립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신속한 민원처리와 행정기관의 적극적인 행정을 유도하기 위해 폐수배출시설 설치·변경신고와 비점오염원의 설치·변경신고, 기타 수질오염원의 설치·변경신고 등은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에도 수리여부를 통지하지 않아도 신고를 수리한 것으로 보는 제도를 도입했다.

송형근 환경부 물환경정책국장은 “개정안이 시행되면 비점오염저감시설에 대한 일정수준 이상의 성능 확보와 폐수 수탁과정에 대한 철저한 관리로 수질오염으로부터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