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12일 팔당호 수질과 수도권 규제, 남북관계 문제 등 3대 핵심과제를 다룰 전담 조직 구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김문수 지사는 도청에서 열린 실국장회의에서 "3대 도정 현안에 대한 연구소나 전문 인력이 부족해서 질 높은 작업이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석·박사급 연구원이 대거 포진한 전담조직을 만들겠다"고 말했다고 경윤호 공보관이 전했다.


도는 지난해 9월 '팔당호 1급수' 달성을 목표로 신설한 팔당수질개선본부에 정작 환경 전문인력은 부족한 형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팔당수질개선본부에는 52명이 근무하지만 청원경찰과 운전요원 각각 15명씩 30명을 제외하면 행정직은 22명이다. 이 중에서도 환경직은 3명이며 석사 이상 학위 소지자는 단 1명에 불과하다.


도는 팔당수질개선본부에 석·박사급 연구원 10여명을 충원하고 경기개발연구원이나 팔당수질개선본부 산하에 전문 연구소 설립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도는 정부의 제2차 국가균형발전 방안과 관련, 경기개발연구원에 중국 전문가를 보강할 계획이다.


도는 이를 통해 정부 정책에 대한 정치적 접근을 지양하고 중국의 베이징(北京)·상하이(上海)권의 급성장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등을 면밀히 분석해 수도권 규제의 문제점을 지적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또 남북관계의 빠른 진전에 대비해 북한 접경지역인 경기 북부에 남북관계 전문조직을 신설, 군사 및 통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이밖에 도는 그동안 일반 행정직의 순환식 인사 때문에 자료가 축적되지 않는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선책을 마련한다.

종합234_2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