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중간제품과 정상경유 혼합하는 신종수법 사용

▲ 석유관리원 검사원이 석유중간제품을 구입해 가짜경유를 유통시킨 a사에서 석유중간제품을 실은 차량을 점검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신성철)이 석유중간제품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3년간 1천억원대 가짜경유를 제조·유통시킨 조직을 적발했다. 

석유중간제품은 자동차용 경유 등 완제품으로 제조되기 전 단계의 제품을 말한다. 보통 사용목적에 맞는 첨가제 등을 혼합한 후 완제품으로 만들어진다.

석유관리원에 따르면, 이 조직은 경유와 성상이 유사한 석유중간제품에 소량의 정상경유를 혼합하는 신종수법을 썼다. 자동차용경유의 품질기준과 유사하게 가짜경유를 제조할 수 있고 기존 시험방법으로는 가짜 여부를 판별하기 어려워 단속이 쉽지 않다.

일당은 폐유정제업체 A사를 인수해 운영하면서 B정유사로부터 석유중간제품을 구입, 이로 가짜경유를 제조한 후 대전 등 전국 36개 주유소로 유통시켰다.

이들이 시중에 유통한 가짜경유는 2012년 8월부터 2015년 10월까지 약 7380만리터로 싯가 1000억원에 달한다. 이는 일반 승용차 147만6000대(50L 주유 기준)가 주유할 수 있는 양이다. 이들은 약 390억원의 이득을 챙긴 것으로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보고 있다.

특히 이들에게 석유중간제품을 공급한 B정유사가 2012년 공식문서를 통해 가짜석유 원료 사용에 대해 당부했고, 이듬해에도 석유중간제품이 가짜 경유 원료로 사용될 수 있음을 경고했음에도 제품을 판매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석유관리원은 2013년 B정유사에서 A사에 특정규격으로 제조한 석유중간제품을 지속적으로 대량 판매하는 이상징후를 포착했고, 이에 조사를 시작했다. B정유사에서 제조된 석유중간제품의 주요성상과 제조공정 등에 대한 심층 조사부터 저장시설, 제품 출하내역 조사, 운송차량 추적조사, 관련업체 빅데이터 분석까지 4년여간의 끈질긴 추적 끝에 A사를 적발할 수 있었다.

이들은 구입한 석유중간제품을 가짜경유 제조 원료로 사용한 것을 숨기기 위해 경영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체와 결탁,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치밀함까지 보였다.

이를 토대로 경찰청은 원료공급 총책 C씨(42세, 남), 유통 및 보관 총책 D씨(50세, 남)씨 등 18명을 검거하고 이중 4명을 구속했다.

신성철 석유관리원 이사장은 "이번 사례와 같이 석유중간제품은 가짜석유의 원료로 불법유통 될 위험성이 크다. 하지만 현재 정유사는 일반 석유제품 외에는 '그 밖의 석유제품'으로 통합해 수급현황을 보고하고 있어 불법유통 흐름을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제도 정비와 현장점검 강화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되는 가짜석유 불법유통을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김동훈 기자 donggri@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