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범부처 녹조연구 성과발표회

[이투뉴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녹조 제어기술 연구개발(R&D) 성과와 발전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16일 제주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17년 범부처 녹조연구 성과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대기업, 지자체, 공공기관 소속의 환경기술 수요자, 환경기술개발 연구자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성과보고회는 ‘녹조로부터 안전한 먹는 물 확보’를 위해 추진된 녹조 감시·제거·관리 분야 기술동향을 소개한다. 환경부,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각 부처는 주제별로 추진한 녹조연구과제 결과와 성과를 발표한다.

수질 및 지방 상수도 분야에서 연구개발을 진행한 환경부는 조류기인 유해물질 최적 처리를 위한 자외선 고도산화(UV-AOP) 실증기술을 비롯해 국내 호소에서의 남조류 독소 및 위해성 관리 전략, 수질예측모델 기반 3차원 조류예측모델링 등 3가지 기술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국토교통부는 수량 및 광역 상수도 기술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수 처리 관련 핵심요소 기술을,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용저수지 녹조제어 기술을 주제로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성과보고회는 아울러 현장 활용이 가능한 우수기술을 중심으로 한 발표회도 열어 녹조제어 및 관리기술 내용을 참석자들과 공유한다. 특히 우수기술에 대한 실증현장 방문신청을 접수해 지자체 및 지방유역환경청 관계자 등 녹조제어 수요자들에게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돕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환경산업기술원은 지난 2013년 정부 부처 및 녹조 관련 전문 연구기관과 ‘범부처 녹조 연구개발(R&D) 협의체’를 구성하고, 녹조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기술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범부처 협의체는 녹조 연구를 위한 ‘종합계획(로드맵)’을 함께 도출하고 매년 성과보고회를 통해 부처 간 성과를 공유하고 있다. 올해는 대한환경공학회 국제학술대회와 연계, 보다 많은 관계자들이 참석할 수 있도록 했다.

남광희 환경산업기술원 원장은 “녹조는 미세먼지, 가뭄 등과 같이 범부처 차원의 관심과 노력으로 해결해야 하며, 국민들에게 ‘먹는 물’을 안전하게 공급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현장에 더 많이 적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