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약 탈퇴 미국 비판은 소극적…美 "청정에너지 리딩할 것"

[이투뉴스] 독일 본에서 지난 2주간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총회(COP23)에서 각국 정상들이 파리기후협약의 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지침을 마련하고 협력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이런 가운데 파리 협정 탈퇴를 결정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불참했고, 각국 정상들과 사절 대표들은 공개적 비난을 조심스러워 하면서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소식이다.

프랑스의 임마누엘 마카롱 대통령은 이번 총회에서 미국을 대신해 유럽이 리더십을 갖고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을 대놓고 비난하지 않았지만 유엔기후변화과학본부 재정지원에 미국 대신 유럽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파리 협약 철회로 정부간 협의체(IPCC)에 대한 연간 200만 달러 규모 기부금 지불이 불투명해지면서다.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미국의 주지사들과 시장들이 백악관 입장과는 반대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추켜세웠다. 섬나라인 나우루와 니제르의 대표단들은 세계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이자 기후 변화에 대해 지구촌 노력을 유일하게 반대하는 미국에 대해 공식적인 언급을 꺼렸다.

반면 유엔 개발 프로그램의 아킴 스타이너 수장은 트럼프 행정부의 파리 협정 탈퇴 결정을 공개적으로 비난했다. 그는 “미국 결정에 대한 우리의 반응을 분명하게 전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개별 협상 부분에서 미국 국무부 대표들은 파리 협정의 기술적인 부분을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미국 사절단 어느 누구도 불편한 적대감에 직면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상임 에너지 고문인 조지 데이비드 뱅크스는 “우리는 세계 최고 협상팀을 꾸렸다”며 “미국 사절단의 참여를 다른 사절단들이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환경단체 활동가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계획된 파리 협약 철회를 맹렬히 비난했다. 

뱅크스 고문은 최근 남아프리카 활동가이자 그린피스 전 사무총장인 쿠미 나이두로부터 “미국 정책은 우리 국민을 죽이고 있다”는 말을 면전에서 듣는 등 코너에 몰리기도 했다. 국무부의 많은 팀원들은 외교관으로서 이러한 협상에 익숙하며, 개발도상국들의 배출 저감에 대한 투명성 등 다년간 추구해 온 목적을 유지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미국의 행보를 실용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공식적으로 2020년까지 파리 협정에서 빠져나올 수 없다. 아울러 추후 협정을 지킬 수 밖에 없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태평양 투발루 섬의 아인 프라이 협상 대표자는 “세계는 계속 변하고, 미국은 다시 돌아올 것이라는 희망이 있다. 이 희망을 저버리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부분 나라들은 미국을 제외하고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파리 협약 철퇴 결정을 번복시키는데 큰 관심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캐나다의 캐서린 맥케나 환경부 장관은 “미국이 무엇을 결정할지 기다릴 시간이 없다”며 “우리는 앞으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총회에 미국은 이전보다 훨씬 적은 48명의 사절단을 보냈다. 중국은 81명을 등록했으며, 캐나다는 161명의 사절단을 보냈다. 미국 협상의 책임자에 대한 의문도 제기됐다. 오바마 행정부 당시 기후 특사였던 타드 스턴은 백악관을 대변해 모든 협상 분야에서 분명한 권한을 가졌었다. 

현재 국무부 공무원들이 협상을 진행하도록 권한을 부여받았다. 토마스 섀넌 쥬니어가 마지막 순간에 개인적인 문제로 협상 참석을 취소하면서다. 그는 국무부에 대부분의 질문을 넘겼으며, 브리핑도 가지지 않겠다고 말했다. 백악관의 참여가 소극적으로 변하자 기후협상은 다이나믹하게 변화하고 있다. 

유럽 기후변화 문제 위원인 미구엘 아리아스 카네트는 오바마 행정부는 중국과의 기후 협상에서 매우 활동적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그 일을 유럽과 캐나다가 맡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유럽은 미국 측의 적극적인 태도를 선호하지만, 그들 없이 우리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 국무부 최고 대표는 미국이 청정에너지 분야에서 세계 리더로서의 입지를 유지할 것이라고 지난 16일 총회 발표에서 강조했다. 주디스 가버 해양과 환경과학 부처 차관보는 "환경 변화로 인한 영향을 받은 나라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는 포럼 시간을 화석 연료와 원자력 사용을 권장하는데 썼다며 환경단체들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시애틀=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