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표준포럼 개최…국가표준화체계 혁신방안 등 논의

[이투뉴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민·관 협력의 표준화 생태계 조성과 함께 강력한 표준거버넌스 확립을 위한 국가표준화체계 혁신방안 등이 논의되는 자리가 마련됐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표준정책, 표준화체계 혁신 방안, 표준기반 스마트시티 등을 공유하는 기회가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인김태년 의원이 주최하고,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표준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4차 산업혁명 국제표준포럼’이 22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에는 정세균 국회의장, 이인호 산업부 차관, 정동희 국가기술표준원장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포럼은 '표준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이라는 주제로 표준이 만들어 갈 더 똑똑한 스마트시티, 독일 인더스트리 4.0을 성공으로 이끄는 표준화 전략 등 4차 산업혁명에 있어 표준의 역할을 논의했다.

기조연설 및 주제발표에 참여한 존 월터 국제표준화기구(ISO) 차기회장을 비롯해 프란스 브리즈빅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사무총장, 레인홀트 피클러 독일 인더스트리 4.0 표준화위원회 이사, 후미가츠 사토 일본 경제산업부 국장이 4차 산업혁명 시대 표준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존 월터 회장은 “표준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는 도구이므로, 표준화를 통해 사람 중심으로 기술혁신과 융합을 추진하는 새로운 표준거버넌스가 필요하다”며 표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프란스 브리즈빅 사무총장은 스마트시티와 같은 융복합 표준화를 위해 시스템 표준화 거버넌스를 도입했다고 말했다.

레인홀트 피클러 독일 인더스트리 4.0 표준화위원회 이사는 디지털 변혁시대의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6개 민간단체가 협력체계를 구축, ‘인더스트리 4.0 표준화위원회’를 신설하고 국제표준화를 주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후미가츠 사토 일본 경제산업부 국장은 일본 정부는 초연결 산업의 대표 사례인 스마트제조 시스템에 주목하고 있으며, 관련 연구개발과 국제표준 활동 참여, 중소기업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는 정동희 국가기술표준원장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민·관이 협력하는 표준화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고, 강력한 표준거버넌스 확립을 위해 국가표준화체계의 혁신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어 진행된 패널토론에서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표준정책, 표준화체계 혁신 방안, 표준기반 스마트시티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패널토론에 참석한 존 월터 회장은 스마트시티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IoT) 등 최첨단 기술 시스템과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플랫폼을 갖추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표준이 필수적인 요소임을 강조했다.

또한 한국 정부와 국회가 ‘스마트시티와 표준’과 같은 중요한 주제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국제표준화기구에서는 매우 높게 평가하며, 향후에도 전 세계 전문가들과 함께 스마트시티 표준화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를 이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인호 차관은 “4차 산업혁명은 산업뿐만 아니라 교통, 의료, 금융, 교육 등 우리 생활 전반에 대변혁을 가져오고, 이러한 변혁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 사람과 사회 등 연결이 가속화되는 초연결성에 있다”고 말했다. 또한 “초연결을 위해서는 기술적 측면에서는 상호운용성 확보와 사회적 측면에서는 혁신에 대한 공동체 합의인 표준이 전제돼야 하므로, 정부는 민간중심의 표준화 활동 지원을 위해 과감한 규제 개선, 표준연계 연구개발 집중 지원, 민관 협력의 표준화체계 구축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이번 포럼에서 발굴된 표준정책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등 유망 신산업의 세계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표준화 로드맵을 수립, 국제표준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