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훈 포스코 실장 '기후변화협약 대응 산업계 대응전략'

산업계가 전사적 기후변화 대응체제의 수립과 국제적 기준에 의한 온실가스 목록을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재저감량 평가 및 업종간 이산화탄소 저감협력사업 발굴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의미다.


이경훈 포스코 환경에너지실장은 13일 ‘산업계 기후변화협약 대응 추진 협회의 발족식’에 참석해 이같이 주장했다.


우리나라가 2013년 포스트-교토협약 이후 개도국 감축유도에 대한 압력을 강하게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실장은 산업계가 보다 적극적인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정부가 이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해야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산업계가 정유ㆍ석유화학 업종은 정유공정 폐열회수, 매립지가스 회수, 수소연료전지개발에 힘을 쏟고 있고 자동차 업종은 하이브리드 차량 개발과 상용화 및 가솔린 엔진 연비향상 기술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포스코가 2008년까지 에너지 절약으로 100만TOE를 감축하고 국제기준에 의한 이산화탄소 목록을 구축하고 저감사업에 대한 잠재량 평가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청정개발체제(CDM), 해외조림사업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는 포스트-교토협약과 관련한 산업계와 정부의 협력방안으로 “산업계의 경쟁력을 고려한 기후변화 정책이 논의돼야 하며 정부와 연구기관은 신재생에너지와 이산화탄소 격리기술 등 기초 및 공동기술 개발에 대해 지원과 연구에 적극 나서야 하며 산업계는 공정특화기술 개발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에너지 고효율 제품개발 보급과 플라스틱과 슬래그 등 자원 순환 및 재활용에 확대에 의한 원료 사용저감 등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사회적 실천노력과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종합4_0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