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호 원유ㆍ자원전문 애널리스트

지난 주 국제 에너지 시장 동향

지난 주, 뉴욕상업거래소(NYMEX)의 원유 선물  최근월물은 미 동북부 지역 한파 지속 예상과  Occidental사의 유전화재 소식, 이란 및 나이지리아의 정정 불안 등이 장에 강세재료로 작용하면서 주초부터 하향채널의 상단인 60달러 수준의 상향돌파 시도가 주초부터 강하게 전개되었다. 주중반, 57.25달러까지 조정을 시도하기도 하였으나 10일 이평선의 지지속에 60달러 수준이 상향돌파되며 손절매수세의 유입속에 60.80달러 수준까지 상승폭을 확대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손절매수 물량의 제한된 유입과 중요 저항선을 의식한 차익실현 성 매도세의 유입으로 결국 60달러 저항선의 상향돌파를 확인하지 못한 채 장을 마감하였다.


55.63달러로 1월 둘째 주를 개장한 뉴욕상업거래소의 원유선물 최근월물은 주초부터 추가 상승폭 확대시도가 강하게 전개되었으나 60달러 수준에 위치한 하향채널 상단의 저항에 가로막혀 가격움직임은 극히 제한적이었다.    


주중반, 60달러 수준의 강한 저항으로 57.25달러 수준까지 상승폭이 축소되기도 하였으나 10일 이평선의 지지 속에 Occidental사의 California 유전화재 그리고 미 북동부 지역에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한파 소식 등이 장에 강세요인으로 유입되면서 60달러 수준의 상향돌파 시도가 재 전개되었다. 주후반, 이란 및 나이지리아의 정정불안 등이 수급불안을 가중시키며 60.80달러까지 상승폭을 확대하기도 한 뉴욕상업거래소의 원유 선물 최근월물은  결국 이러한 중요 저항선을 지지선으로 확보하지 못한채 전주대비 73센트 상승한 59.75달러로 지난 한 주를 마감하였다. 브렌트유 최근월물은 전주보다 60센트 상승한 59.01달러로 지난 주 거래를 마쳤다.


한편, 지난 주 금요일, Ayatolah Ali Khanenei 이란 최고 지도자는 자국이 미국의 공격을 받게 될 경우 이란도 미국에 대한 공격을 감행할 것이라고 발언하였으며 나이지리아는 2월~3월 선적 예정된 일부 공급물량에 대하여 불가항력을 선언해 시장 수급불안감을 가중시켰다.


지난 주 금요일, 민간 예보업체인 Meteorlogix사는 향후 10일간 한파로 인해 난방유 수요가 예년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예보하였다.

 

Weekly 오실레이터계 지표상에서의 하향추세선의 진행여부가 주목, 상향돌파되기 전까지는  손절매수를 염두에 둔 매도우위의 전략 유효

뉴욕상업거래소의 원유선물 최근월물은 60달러 대 수준까지 반등폭을 확대하였으나 결국 예상대로 새롭게 형성중인 하향채널의 상단 저항으로 추가적인 상승폭이 제한되고 있는 상황이다. 여전히 이러한 하향채널의 상단 돌파 여부에 따라 향후의 중기적인 가격흐름이 결정될 것이란 판단이나 Weekly 오실레이터게 지표상의 하향추세선이 상향 돌파되기 전까지는 매수보다는 매도우위의 전략 접근이 유효해 보인다.  
뉴욕상업거래소의 최근월물 뿐만 아니라  런던 원유선물 시장의 최근월물 역시 하향채널의 상단 저항으로 추가상승폭이 제힌되고 있고 Weekly STOCHASTIC 지표가 과매수권까지 이미 상승한 상황이어서 하향채널 상단의 상향돌파가 쉽지는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이후, 두 시장의 Weekly 오실레이터계 지표상에서 진행중인 하향추세선의 진행여부가 주목되며 상향돌파되기 전까지는  손절매수를 염두에 둔 매도우위의 전략을 고려하는 것이 적절해 보인다.

특별히 추가적인 강세요인이 시장에 유입되지 않는 한 차익실현성 매도세의 유입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시점이라는 판단

뉴욕상업거래소에서의 시장 거래량 추이가 2주 평균 거래량을 회복한 상황이나 여전히 추세적인 상승흐름을 기대하기는 힘든 모습이다. 특히 하향채널의 상단이 일시적으로 상향돌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손절매수의 유입이 나타나지 않는 모습이 확인된 상황이어서 특별히 추가적인 강세요인이 시장에 유입되지 않는 한 차익실현성 매도세의 유입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시점이라는 판단이다.  


뉴욕상업거래소의 시장거래량이 지난 주 들어 증가시도를 보이고는 있으나 일일 거래량 증가시도가 매수흐름보다는 매도흐름과 연동하며 나타나고 있고 미결제 약정 역시 별다른 증가시도를 보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지난 주, 금요일 하향추세선이 상향돌파 되었던 시점에도 별다른 손절매수의 유입없이 추가 상승폭이 제한된 점 역시 향후 추가상승 보다는 추가조정을 기대해 볼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런던 원유선물 시장에서도 이러한 특징들이 마찬가지로 전개되었다.

주초 다소 얇아진 하향추세선 상단의 구름대를 고려해 이러한 레벨 상단에 손절매수를 전제한  다소 공격적인 매도 진입 전략이 적절해 보인다는 판단

중요 저항선인 하향추세선의 상향돌파시도가 여전히 진행중이기는 하나 여전히 추세적인 상승흐름을 기대하기 힘든 기술적 특징들이 나타나고 있고 제한적인 손절매수의 유입 역시 확인된 상황이어서 이전보다는 다소 공격적인 매도 우위의 전략 전개가 가능해 보인다.  그러나 주초 다소 얇아진 하향추세선 상단의 구름대를 고려해 이러한 레벨 상단에 손절매수를 전제한  매도 진입이 리스크 관리측면에서 보다 적절해 보인다는 판단이다. 


특히 하향돌파된 오실레이터계 지표상에서의 새로운 햐향추세선 진행여부가 주목된다. 순조로운 진행이 나타날 경우, 10일 이평선 하향돌파 → 20일 이평선의 하향돌파 → 53달러 대 하향돌파 → 50달러 대 하향돌파 여부에 따라 추적매도와 이익실현 여부를 결정하는 탄력적인 전략 접근이 바람직해 보인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