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지진과 지열발전시설 연관 증명되면 법적대응
기상청, 진앙과 시설 간 거리 2km에서 1.1km로 수정

[이투뉴스] 포항지진과 인근지역 지열발전 간 연관성에 대한 파장이 거세다. 포항시(시장 이강덕)는 지난주 발생한 포항지진(규모 5.4) 원인이 포항지열발전시설건설 때문이라는 사실이 증명될 경우 시민의 안전과 재산보호를 위해 공사 중지는 물론 법적대응까지 불사하겠다고 23일 밝혔다. 

최초 의혹 제기부터 사업주관기관의 반론, 최근 기상청 발표까지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시설 간 연관성 유무를 두고 엎치락뒤치락 하는 양상이다.

포항지열발전사업은 2010년 12월 ‘MW급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 개발’ 목표로 시작된 산업통상자원부 지원 국가R&D사업이다. 주관기관은 넥스지오, 포스코, 서울대학교, 지질자원연구원, 건설기술연구원, 이노지오테크놀로지 등이다. 포항지열발전시설은 포항시 흥해읍에 건설할 예정이다. 사업비는 국비 184억5000만원, 민간자본 248억5000만원 등 모두 433억원이다.

포항지진(규모 5.4)과 지열발전시설 간 연관 가능성에 대한 의혹은 이진한 고려대 지질학과 교수가 한 언론을 통해 처음 제기하면서 빚어졌다. 

지진 발생 당일 15일 이 교수는 “지열발전시설이 4.0km이상까지 두개의 관을 수직 천공한 후 물을 주입한 게 단층 붕괴의 원인일 수 있다”며 지진과 지열발전시설 간 연관성을 주장했다. 특히 발전시설 인근에서 자주 미소지진이 발생한 점을 근거로 내세웠다.  미소지진은 사람은 느낄 수 없고 지진계측기만 감지할 수 있는 규모 3.0미만 수준의 지진을 말한다.

최근 유영일 의원(국민의당)도 산업부와 기상청 자료를 근거로 최근 2년간 포항 주변에서 63차례 소규모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기상청이 공식 발표하는 3.0이상의 지진도 10차례였다. 모두 발전시설 건설을 위해 천공에 물을 주입했던 시기와 일치한다는 설명이다.

이 교수의 발언이 이뤄진 다음날인 16일 포항지열발전사업 주관기관인 넥스지오 측이 반론을 제기했다. 넥스지오 측은 우선 4.3km 깊이(4215m, 4340m)로 두 개의 관을 무사히 천공한 후 지난 9월 18일 이후부터 모든 현장 작업을 일시 중단한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두 개의 천공 역시 포항지진과 관련됐을 것으로 예상되는 단층과 무관한 깊이와 위치라는 점을 강조했다.

다만 깊은 심도에서 물을 주입해 인공저류층을 형성하는 수리자극(hydraulic stimulation)과정에서 유발지진이 발생한 사례가 있었으나, 스위스 바젤(지진규모 3.4)사례를 제외하고 대부분 3.0 이하의 약진 또는 미소지진이었다고 밝혔다.

넥스지오 관계자는 “9월 18일 이후 모든 현장작업을 중지하고 지열정을 압력 개방한 상태에서 두 달 동안 어떤 현장 활동도 진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주관기관 중 하나인 지질자원연구원 관계자도 “지열정 인근에 설치한 감지기에서도 두 달 간 뚜렷한 반응이 나타나지 않았다”며 “어떤 데이터에도 지진과 지열발전시설 간 개연성을 찾을 수 없다”며 지진과 발전시설 간 연관성을 일축했다.

하지만 지난 23일 기상청과 지질자원연구원이 공동 정밀조사 결과 발표 후 지진과 지열발전시설 간 연관성에 대한 의혹은 한층 더 불거지는 양상이다.

조사 결과 포항지진의 발생 깊이가 당초 발표내용인 9km보다 얕은 3~7km수준이고, 진앙(진원의 바로 위 지점)도 발전시설에서 기존 발표했던 2km가 아닌 1.1km정도 더욱 가까워 진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발전시설 건설을 위한 천공의 깊이나 위치가 지진 발생 깊이 및 지점에서 근거리에 위치하는 만큼 완전히 연관성을 떨치기는 어렵다는 주장에 더 힘이 실리고 있다. 다만 기상청은 지진발생과 지열발전시설 간 연관성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증거가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의혹이 꼬리를 물자 포항시는 주민불안과 궁금증 해소, 정밀진단 필요성 등을 이유로 산업부에 정밀조사를 요청한 상태다. 정부도 지난 22일 관련 의혹을 공식 제기한 이진한 고려대 교수를 비롯해 국내외 지질·지진전문가로 정밀조사단을 구성, 조사 완료 전까지 공사를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포항시는 별도로 자체 조사단을 구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김종식 포항시 환동해미래전략본부장은 “포항지열 발전사업은 정부가 주도하는 R&D사업이다. 현 정부가 국민안전을 최우선하는 기조에 따라 시민들이 우려하는 안전문제에 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정밀진단을 신속히 할 수 있도록 협조할 방침”이라며 “결과가 나올때까지 시민들이 너무 동요하지 말고 차분히 지켜봐줄 것”을 요청했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