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A씨는 독한 마음을 먹고 다이어트에 성공해 약 10kg 감량에 성공했다. A씨의 극적인 변화에 주변인들을 놀라게 했던 것도 잠시, 잠깐의 방심으로 한 달 만에 10kg은 물론 15kg까지 살이 찌고 말았다. A씨는 “요요현상이 올 줄 알면서도 몸무게를 줄이고 싶은 마음에 식욕억제제와 단식, 1일 1식으로 급하게 다이어트를 했다”며 “이런 다이어트 패턴이 반복되다 보니 체지방만 빼는 효과적인 다이어트 법은 없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A씨처럼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으로 요요현상에 시달리는 다이어터들이 늘고 있다. 다이어트는 몸무게가 아닌 체지방을 빼는 것이라는 대명제를 잊은 채 몸무게에 집착한 나머지 단식과 같은 식사제한으로 꾸역꾸역 몸무게를 줄이는 것이다.

이 경우 2주, 한달 등 단기간 내 체중을 감량할 수는 있겠지만 정상적인 식사 패턴으로 돌아갈 경우 오히려 일주일 사이 몸무게가 더 늘어날뿐더러 체지방이 아닌 근육이 빠져 몸이 점점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해갈 수 밖에 없다. 요요현상을 거듭해갈수록 고도비만이 되어가는 이유다.

다이어트의 정석은 지방을 태우고 근육을 늘리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저칼로리 고단백 식사와 함께 꾸준한 운동으로 체지방은 빼고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필수다. 다이어터에게 이 정도는 상식이지만, 실천하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체계적인 식사와 운동 관리가 어려운 주부나 직장인들의 사정은 말할 것도 없다. 3포에 이어 다이어트까지 포기해야 하는 거냐는 볼멘 소리도 들려 온다.

하지만 다이어트는 건강의 문제와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쉽게 포기해서는 안 되는 문제다. 비만은 각종 성인병을 일으키는 주범일뿐더러 나이가 들수록 기초대사량이 떨어져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해가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위한 지속적인 식단과 운동 관리가 어렵다면 다이어트 보조제 혹은 효과 빠른 다이어트 약, 다이어트 식품 등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삼성제약의 앤뷰티 다이어트는 체지방 분해에 특화된 성분으로 체지방만을 효과적으로 감소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다이어트 건강 기능식품이다. 제품의 핵심 성분은 와일드망고(아프리칸망고)종자 추출물로, 와일드망고는 식욕억제와 지방 분해를 돕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수년간 미국과 유럽, 호주 등지에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진 과일이다.

주성분인 와일드망고종자 추출물을 비만 또는 과체중 성인 102명을 대상으로 임상 시험한 결과, 10주 동안 약 12kg 체중 감량, 허리둘레 약 15cm 감소 효과가 확인되기도 했다. 특히 복부지방을 포함한 체지방 감소 효과가 눈에 띄었다.

앤뷰티 다이어트 관계자는 “무리한 다이어트 식단 조절로 단기간에 체중을 감량하고자 하는 여성들이 많은데 이러한 단기 다이어트 방법은 그 효과가 오래 가지 못할 뿐만 아니라 건강을 해칠 수 있다”며 “극단적인 식단 조절보다는 다이어트 식품의 도움을 받는 것이 더욱 현명한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