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광물자원개발포럼 개최…남북간 협력 필요성 강조
전력‧철도‧항만 인프라 구축 및 광산 현대화 선행 제시

▲ 정우진 박사가 주장한 환동해 자원벨트 안.

[이투뉴스] "함경북도 청진시부터 경상남도 포항, 울산시에 이르는 한반도 등뼈에 에너지·자원벨트를 육성해야 한다. 북의 자원은 대부분 동쪽에 치우쳐 있고, 우리 역시 동쪽에 제철·제련단지가 몰려있다. 나아가 이 자원벨트는 중국, 러시아, 일본까지 뻗쳐 나갈 수 있다. 이것이 남북한이 협력해 완성해야할 환동해 자원벨트다"

"남북 자원벨트 구축 필요성에는 이견이 없다. 다만 남북 간 대치국면 정세 속에서 무엇보다 북한 개발에 대한 국민 공감대가 우선이다"

최근 북한 미사일 도발이 재차 발생한 가운데 경색된 남북관계에 대한 해답으로 북한광물자원개발포럼(회장 윤병로)이 주관하고 한국광물자원공사(사장 김영민)가 주최한 제5차 북한광물자원개발포럼이 29일 서울가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북한광물자원개발포럼은 북한광물자원 관련 민간기업 및 기관 40여곳을 회원사로 둔 단체다. 매년 전문가 강연과 패널토의를 통해 북한자원의 합리적 개발의 방향을 논의해 왔으며, 2014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5번째다. 광물공사는 간사기관으로 포럼 주최와 운영을 맡고 있다.

이번 포럼은 '한반도 新경제지도'를 주제로 진행됐다. 정우진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는 '환동해자원벨트 조성안과 과제'에 대해 발표하면서 한반도 동부권에 생산-가공-소재-제품으로 이어지는 광물자원 벨류체인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북한이 가지고 있는 풍부한 자원부존량과 남한이 보유하고 있는 국제적 가공설비를 합쳐 시너지 효과를 거두자는 것.

환동해 자원벨트의 지리적 이점도 많다. 실제 북한 대부분의 자원은 동쪽에 몰려있다. 함경북도 끝자락에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무산 광산이, 그 밑 함경남도에는 북 최대 규모인 검덕 아연광산이 있다. 가채 매장량이 각각 13억톤, 3억톤으로 추정된다. 

니켈, 망간과 같은 희유금속 역시 대부분 동부지역에 부존해 있으며, 함경남도 단천시에는 세계 최대 규모로 마그네사이트가 묻혀있다.

이러한 북의 광산과 연계해 제철·제련·가공 및 소재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그는 덧붙였다. 청진과 포항을 잇는 철강단지를, 단천과 울산을 있는 제련단지를 조성해야 하며 남한은 안정적 광물 수입를 통해 강원도와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미래 소재 및 유망 부품, 첨단 금속가공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러한 자원벨트 조성에는 전력‧철도‧항만 인프라 구축과 광산 현대화가 선행돼야 함을 강조했다.

다른 시각도 없지 않다. 고수석 중앙일보 통일문화연구소 연구위원은 희토류와 금을 언급하면서 서해를 중심으로 북 자원이 개발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북한 철광석이 서부지역에 고루 분포하고 있으며, 희토류 역시 서쪽에 부존해 있다는 것이다. 영국계 사모펀드 SRE 미네랄스 조사에 따르면 희토류는 황해남도 청단군에 2000만톤, 평안북도 정주시에 1700만톤, 강원도 평강군과 김화군에 1100만톤이 매장돼 있다. 금 역시 평안북도 운산광산과 평앙남도 성흥광산에 2000톤 가량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우리나라가 현실 탓만 할게 아니라 적극적인 준비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일본, 미국 등이 북한 광물을 탐내고 있어 우리는 어쩔 수 없이 끌려가는 형국이라고 한탄했다. 현재 일본은 북한 희토류 매장량을 알고 적극적으로 구애하고 있다. 미국은 1890년대 평안북도 금 운산광산에 관심을 가진 경험이 있어 실리주의자 트럼프 대통령이 언제 접촉할지는 누구도 알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북한을 이데올로기가 아닌 경제적 관점에서 접근하자는 게 그의 주장이다.

▲ 김영민 광물공사 사장이 포럼 시작에 앞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그는 "공사가 2003년 황해도 정촌흑연광산 사업을 통해 얻은 북한 광산개발의 노하우를 공유해 남북자원협력의 구심점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주제발표 후에는 김종수 더불어 민주당 통일정책 전문위원과 김한신 남북경제협력연구소장을 패널로 한 토의가 진행됐다. 김종수 전문위원은 "한반도 新경제지도는 2015년 당시 문재인 당대표가 발표한 것으로 경제정책과 통일정책을 한번에 추구하자는 목표가 담겨 있었다"며 "그러나 북의 도발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북한 개발에 대한 국민 공감대"라고 말했다.

김한신 소장은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데, '한반도 新경제지도' 정책은 북한이 2011년 발표한 '국가경제개발 10개년 전략 계획'과 상당 부분 유사하다"고 말했다.

포럼 한 참석자는 "북한 광물의 정확한 매장량을 파악해야 하는데, 오늘 발표에 나온 자료의 출처가 궁금하다"면서 "아직도 과거 정보에 기대고 있는 부분이 많은데, 정확한 매장량을 파악하는 게 급선무"라고 꼬집었다.

김동훈 기자 donggri@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