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수소전기차 시장·기술 선도전략 필요”
국회 신재생포럼, 제1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포럼

▲ 수소융합얼라이언스포럼에 참석한 이원욱 의원(국회 신재생 포럼 공동대표, 사진 두번째 줄 왼쪽 다섯번째)와 김경수 의원(국회 신재생 포럼 연구의원, 사진 두번째 줄 왼족 네번째)를 비롯한 관련 업계 관계자들이 지속성장을 기원하고 있다

[이투뉴스] 수소사회 진입을 위해 정부의 뚜렷한 방향 설정과 체계적인 로드맵 작성 및 지원이 절실하다는 업계의 목소리가 높다.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공동대표 이원욱·전현희, 연구책임의원 김경수)은 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제1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을 가졌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단장 신재행)이 공동 개최했다. 

포럼은 수소전기차 보급과 충전인프라 구축 등 수소에너지 확산을 위해 현안사항을 점검하고 정책방향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발표는 ▶수소차 기술로드맵(박종원 산업부 자동차항공과장) ▶수소차, 수소충전소 보급 및 제도 개선 방향(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장) ▶수소에너지 해외동향과 시사점(김종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 순이었다.

박종원 산업부 자동차항공과장은 “2020년 이후 글로벌 수소전기자동차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며 “수소전기자동차 시장 및 기술 선도를 위한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수소전기차 공용화가 가능한 부품과 전용부품에 대한 기술개발 방향설정 ▶수소전기차 보급에 필요한 수소·수소충전소 가격저감 기술개발 등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수소충전소 부품 국산화율을 현재 40%에서 2022년까지 80%로 높이는 등 수소전기차·차량부품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장은 “수소에너지 활용을 위해 생산, 저장, 운송, 이용에 필요한 수소산업 기반 구축이 필요하다”며 “수소산업 기반 자체가 전무하나 정부 지원과 민간투자를 통한 경제성 확보시기가 지나면 수소사회 진입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특히 2030년 수소사회 진입이 예상되며, 연관 산업 부흥에 따라 고용창출, 생산유발, 수출산업 육성 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종원 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는 일본·미국 등 수소경제 강국의 사례를 소개했다. 특히 일본에 대해서는 국가가 수소사회 조성을 위해 내각이 강력한 리더십으로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시기별로 단기·중기·장기계획을 확정, 수소산업 전 주기 및 전 분야에 걸친 세밀한 전략이 인상적이라고 밝혔다. 

토론회는 오인환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회장을 좌장으로 수소산업 확산을 위한 다양한 제언들이 쏟아졌다.

김세훈 현대자동차 이사는 “사실상 업무용 충전소는 제로”라며 “충전기술 확보와 표준에 맞춰 건설할 수 있도록 검사 강화 등 충전기술 선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포럼 공동대표인 이원욱 의원은 “수소에너지 사용은 환경패해를 극복하고 새로운 에너지패러다임을 이끌 새로운 에너지대안”이라며 “수소산업 확산을 위해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또 정부가 소수경제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경수 의원은 “현대차는 친환경차 분야에서 하이브리드, 플러인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차 등 모두에 매진하고 있다”며 “어디에 주력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건 정부 방향이 열쇠다. 우선 수소산업계에서 논의가 충분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