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투뉴스 사설] 이승훈 가스공사 사장의 자진 사임과 함께 박기동 가스안전공사 사장의 구속으로 자리가 비었던 가스 공기업 사장 인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한 가스기술공사 역시 이석순 사장이 임기를 마치고 퇴임함에 따라 가스관련 공사 3곳의 사장 선임 과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가장 먼저 사장을 공모했던 가스공사의 경우 지난 9월 절차에 들어가 이미 5배수 압축과 2~3배수 선정 등 절차가 모두 마무리됐는데도 아직까지 누구를 임명할지 오리무중이다. 세계에서 가스소비국 2위인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천연가스를 독점적으로 수입하고 있는 가스공사의 역할은 결코 작다고 할 수 없으며 30조원에 가까운 예산 규모를 갖고 있다.

따라서 연말인 현 시점에서 가스공사의 사장이 누가 되느냐는 향후 가스공사의 운영 및 정책방향 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있다. 새로운 사장이 선임되면 중점 분야도 달라질 것이며 이는 곧 예산에 반영되기 때문에 내년 예산을 편성해야 하는 입장에서 사장의 부재는 여간 곤혹스러운 문제가 아니다. 

가스공사의 경우 전직 정부 고위관료와 교수 등으로 사장 추천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으나 정작 청와대에 최종적으로 명단을 보고하는 기획재정부 산하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아직 안건으로 채택하지 못한 채 각종 설만 난무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사장대상자가 압축됐다면 대통령의 재가를 받아서 가스공사 사장을 하루빨리 임명하는 것이 사실상 전 국민이 소비자이며 상장 공기업인 가스공사의 경영을 안정시키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아울러 전임 사장이 각종 비리로 구속돼 어수선한 상태에 있는 가스안전공사 역시 후임자가 빨리 선임돼야 한다. 가스안전공사의 경우 내부 출신과 지방 정치권 인사가 2배수로 압축된 가운데 정부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가스공사도 그렇지만 가스안전공사의 경우 안전을 다루는 공공기관인 만큼 전문가가 수장을 맡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포항 지진이후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다. 포항지진으로 인해 안전하면 원자력발전소가 맨 먼저 튀어나오지만 사실은 가스 역시 보통 문제가 아니다.

우리나라는 지진에 대한 안전한 지역으로 치부되면서 모든 건축물에 대한 내진설계가 과거 오랫동안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2004년 이후에는 지진에 대한 대비책이 세워졌으나 그 전 건축물과 시설의 경우 지진에 대한 방비책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가스안전공사가 다루고 있는 도시가스의 안전문제는 불거지지 않았을 뿐 언제든지 터질 수 있는 인화성 강한 사안이다. 이처럼 전문성이 꼭 필요한 자리에 전문가가 아닌 정치권 인사가 들어선다면 우리 국민의 안전 문제를 문외한에게 맡겨놓은 것과 같은 꼴이다.

물론 공기업이라고 해서 모두 전문가 하라는 얘기는 아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정계에서의 경험이 필요한 곳이 있다. 그러나 가스관련 공기업의 경우는 무엇보다도 전문성을 따져야 한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