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 이 책은 혼외관계를 경험한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썼기 때문에 그들의 심리상태와 부부관계 및 영적 상태를 이해하는데 깊은 통찰을 준다. 그러므로 자신도 알지 못하는 인간의 심리와 중년층을 이해하고 연구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손운산 이화여대 교수)

#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혼외관계는 위험한 여행과도 같은 것이다. 그 여행을 떠나본 사람이든 그렇지 않은 사람이든, 이 책은 중년의 아픔과 그것을 이겨내려는 인간들에 대한 연민과 성찰의 시간을 갖게 만들 것이다(한성열 고려대 교수)

‘당신도 모르는 비밀’은 중년 남녀의 혼외관계 경험의 과정 및 구조를 이해하고 규명해 개발한 실체이론을 담은 책이다. 혼외관계를 경험하고 있거나 2년 이내에 혼외관계 경험이 있었던 중년기 남, 녀 8명을 이론적 표본추출 방법으로 선정해 심층면접하고, 스트라우스와 코빈의 근거이론 접근을 사용해 질적 분석했다. 이 책에서 제시된 내용들은 상담현장에서 상담자가 혼외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담자를 돕는데 필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부부세미나 등의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중년의 위기에 있는 부부들에게 상담적 도움을 주는데 깊은 성찰을 제공할 것이다.

이 책은 많은 독자들에게 혼외관계 심리에 대한 개념과 통찰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상담자뿐만 아니라 영혼을 돌보는 사람들에게 필독서로서, 기혼 남녀가 자신의 심리를 이해하는데 많은 통찰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저자 이춘은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상담대학원에서 가정상담학을 전공하고 백석대학교 대학원에서 상담학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신안산대학교 교양과 전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행복한 가정만들기와 성격심리학을 강의하고 있다. 안산동산상담소에서 심리상담 수퍼바이저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세대학교 대학원에서 상담심리의 이론과 실제를 강의하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