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지사 “수소연료전지 제안한 신규사업자 등장”
매몰비용 지원은 불가, 기존·신규사업자 협의로 해결해야

[이투뉴스] SRF(폐기물 고형연료) 열병합발전소가 아닌 수소연료전지를 통해 지역난방을 공급하겠다는 대체사업자가 등장함에 따라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이 새국면을 맞고 있다. 하지만 세부사업계획은 물론 매몰비용 처리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이 불투명해 사실상 정부 및 기존 사업자에 대한 압박카드라는 평가도 나온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2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내포신도시 주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LNG 및 수소연료전지로 대체하는 방법에 대해 새로운 사업자가 제안을 해와 협상을 하고 있다”고 대체사업자를 공개적으로 거론했다. 내포그린에너지가 행정심판을 청구하는 등 양측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충남도 최고책임자가 대체사업자를 거론한 것은 처음이다.

그는 이어 “내포신도시 열공급시설의 대체 연료를 무엇으로 할 것인 지를 놓고 LNG로 바꾸는 방법과 수소연료전지로 교체하는 방법을 두고 논의 중”이라며 “특히 최적의 대안 중 하나인 수소연료전지를 제안해 온 새로운 사업자가 등장해 현재 산업부와 기존 및 신규 사업자 3자 간 협상 과정에 있다”고 덧붙였다.

발전소 건설 중단에 따른 ‘매몰 비용’ 문제에 대해서는 도비사용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다. 그는 “매몰비용 해소를 위해 충남도 재정을 사용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며, 기존 사업자와 신규 사업자 간 경제성과 채산성 등 비용처리를 놓고 협상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친환경 에너지시설이 들어설 수 있도록 기존 사업자와 신규 사업자 간 열린 마음으로 논의에 나서달라는 주문도 빼놓지 않았다. 다만 도시 외곽으로 발전소를 옮기는 방안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도시계획이 이미 확정된 상황에서 기본 틀까지 원점으로 되돌릴 수는 없다는 이유에서다.

안희정 지사의 이 같은 발언은 그동안 물밑에서 움직이던 대체사업자를 본격 거론하면서 SRF열병합 유지를 희망하고 있는 내포그린에너지를 압박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매몰비용 지원은 할 수 없으며, 산업부 및 기존·신규 사업자가 협의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 역시 정부와 사업자에게 책임을 떠넘기기 위한 측면이 있다고 풀이했다.

이처럼 다양한 움직임은 계속되고 있지만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은 갈수록 불투명성만 더 커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무엇보다 1000억원을 훌쩍 뛰어넘는 매몰비용 처리 없이는 LNG 연료전환이나 수소연료전지 교체 등 어떠한 형태든 경제성 확보가 불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수소연료전지 제안사업자가 단순하게 대체열원 성격의 열공급이 가능하다는 것인지, 아니면 집단에너지사업 전체를 인수할 의지가 있는지 등도 명확치 않다.

수소연료전지는 도시가스를 이용해 수소를 만들고(개질),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신에너지다. 이 과정에서 부산물로 다량의 열이 나와 집단에너지사업자에게 공급(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또 부산 해운대지구처럼 지역난방용 메인열원으로 연료전지를 설치하는 사례도 최근 등장하고 있다. 

한편 내포그린에너지 측은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은 이미 들어간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연료 또는 열원 교체는 경제성을 확보하기 어려워 SRF 외에 대안이 없는 실정”이라며 “우리가 나서 먼저 대체사업자와 협상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