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의원 구속과 맞물려 MB정권 해외자원개발 다시 들춰봐야"

[이투뉴스] 한국석유공사 노동조합(위원장 김병수)이 성역 없는 수사로 해외자원개발 적폐청산에 박차를 가할 것을 촉구했다. 

석유공사 노조와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은 최근 MB정부 해외자원비리의 척폐청산이 본격화돼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명박·박근혜 정권 실세였던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경북 경산)이 뇌물 혐의로 구속된 지금이 적폐청산 적기라는 게 노조측 주장이다.

최경환 의원은 MB정부 시절 지식경제부 장관을 역임했다. 노조에 따르면 최 의원은 과거 해외자원개발사업 감독 책임이 명백함에도 석유공사의 캐나다 하베스트사 부실인수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실제 강영원 전 석유공사 사장은 감사원 감사에서 "하베스트 인수 시 최 장관과 직접 논의했다"는 진술을 하기도 했다.

노조 관계자는 "최 의원은 2015년 국정조사 당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의 반발로 증인 채택이 무산됐고, 강영원 전 사장 역시 2016년 1월 무죄로 판결났다"면서 MB정권 해외자원개발에 면밀한 수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김동훈 기자 donggri@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