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시범도시로 세종 5-1 생활권·부산 에코델타시티 선정
4차산업혁명委, 사람중심·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본격 추진

[이투뉴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29일 광화문 KT사옥에서 장병규 위원장 주재로 제4차 회의를 열어 향후 5년 이내에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는 내용의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의결했다.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로는 세종시와 부산 에코델타시티를 선정했다.

이번 추진전략은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위원장 김갑성 연세대학교 교수)를 구성해 스마트시티 분야별 전문가 및 6개 유관부처(국토부, 기재부, 과기정통부, 행안부, 산업부, 환경부)가 함께 검토해 만든 것으로 사실상 스마트시티 정책 로드맵으로 볼 수 있다.
|
스마트시티에 대해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의 모든 기술·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그릇(플랫폼)”이라며 “스마트시티가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도시와 사회 문제 해결을 함께 논의하는 개방적 확장성을 가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확정된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주요내용을 보면 먼저 그간의 기술 중심의 접근과 공공주도의 스마트시티(U-City) 정책에서 벗어나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민간기업‧시민 등이 참여하는 사람 중심의 열린 도시로 거듭난다. 이를 위해 ▶도시성장 단계별 차별화된 접근 ▶도시가치를 높이는 맞춤형 기술 접목 ▶민간기업·시민·정부 주체별 역할 재정립이라는 3대 전략을 실행한다.

구체적인 전략으로는 신규 개발하는 스마트시티인 ‘국가 시범도시’부터 운영단계의 기존도시, 노후·쇠퇴도시에 이르기까지 도시성장 단계별 차별화된 접근을 추진한다. 백지상태에서 새롭게 조성하는 국가 시범도시가 新기술 테스트베드 및 도시 문제해결과 삶의 질 제고, 혁신 산업생태계 조성이라는 세 가지 방향을 담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 세종 5-1 생활권

국가 시범도시에는 플랫폼으로 자율주행차, 스마트에너지, AI 등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미래기술이 집적·구현되도록 하고, 데이터 기반 스마트 도시운영으로 도시문제 해결과 신산업 창출을 지원한다. 지난해부터 논의해 온 시범도시로는 세종 5-1 생활권역(83만평)과 부산 에코델타시티(세물머리지역 중심, 66만평) 2곳을 선정했다.

4차산업혁명위와 관계부처는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국가 시범도시가 5년 이내에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로 조성되도록 과감한 규제개혁을 통한 민간투자 활성화와 정부 R&D 및 예산 집중투자, 인프라 구축, 시민참여 활성화 등 전방위 지원에 착수한다.

▲ 부산 에코델타시티

더불어 올 하반기에는 지자체·민간(기업, 대학) 등의 자유로운 생각이 시범도시로 구현되도록, 지자체 제안을 받는 방식의 추가 선정도 진행한다. 또 운영초기 혁신도시를 스마트시티 지역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스마트 혁신도시 선도모델’로 나주 스마트에너지(한전) 김천 스마트교통(도로공사, 교통안전공단) 등의 모델을 추진한다.

스마트시티에는 미래 신도시부터 노후도심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접근·구현될 수 있도록 기술수준을 고려해 적용한다. 국가 시범도시에는 차세대 네트워크, 빅데이터, AI 등 미래 공통 선도기술부터 자율주행, 스마트그리드, 가상현실 등 체감기술까지 집중 구현하고, 이에 대한 실증·상용화도 함께 추진한다. 기존도시와 노후도심에는 국민이 쉽게 체감할 수 있는 교통, 에너지, 환경, 행정, 주거 등 관련분야의 상용화된 기술들을 확산한다.

민간기업, 시민, 정부가 함께 스마트시티를 조성·확산하기 위한 협력 및 지원체계도 구축된다. 민간투자 촉진을 위한 규제개선, 창업 인큐베이팅 존 조성, 인력양성 등을 통해 혁신산업 생태계를 구현하고, 민간기업이 도시계획 단계부터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 다양한 지원책도 마련한다.

▲ 스타트시티 적용기술 예시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