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치아교정을 원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돌출입으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치아교정은 효과 좋은 치료방법 중 하나이다. 덧니, 선천적인 골격상의 문제, 부정교합 등으로 돌출입을 가진 사람들이 치아교정을 통해 치아배열이나 부정교합을 해소하고 안모에도 변화를 가져와 높은 만족도를 얻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돌출입을 가진 이들에게 더욱 효과가 좋은 코티코토미 시술이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와 관련해 부산에 위치한 굿윌치과병원 서면의 교정과 김이철 원장과 이야기 나누어보았다.

코티코토미(Corticotomy)란 치아교정 치료 과정에 포함되는 외과적 시술로,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단단한 잇몸 뼈의 일부에 상처를 내 치아 이동 범위가 넓어지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치아가 이동할 때 단단한 잇몸뼈로 인해 이동 범위에 한계가 있는 점을 해소하기 위한 시술인 것이다.

코티코토미는 악교정수술처럼 뼈를 깎거나 잘라내는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환자의 심리적 부담이 적고, 국소마취 후에 이루어지는 간단한 치주과 시술이기 때문에 입원 과정이 생략된다는 장점이 있다. 치아의 이동 가능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치아교정이 가능하고 재발 위험이 적다는 장점도 있다.

돌출 케이스는 두 가지 원인으로 나뉘는데, 단순 치아 돌출과 골격적 문제로 인한 돌출이다. 골격적 문제로 인한 돌출인 경우, 치아교정만으로 해결할 수 없으나 코티코토미 시술을 병행해 뼈의 위치를 조정함으로써 해소할 수 있다. 이 떄문에 악교정수술(양악수술)을 권유 받은 환자들이 비교적 부담이 적은 코티코토미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코티코토미는 덧니, 부정교합, 돌출입 등 모든 케이스에 병행할 수 있지만 개인의 구강 상태 및 환자의 협조도에 따라 시술 일정이나 범위가 달라지므로, 치료에 임하기 전 전문가와의 정밀상담이 필요하며 환자는 치료 계획에 따라 잘 협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치아교정은 단순하게 심미적인 부분만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도 함께 고려하여 진행해야 하는 정밀한 치료다. 단순히 안모의 변화를 위해 치아교정을 고민하는 이들에게는 치아교정을 권하지 않으며, 반드시 해결하고 싶은 콤플렉스인 경우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와 정밀상담 후 결정하는 것을 권한다.

또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경우 치아에 장치를 부착하기 때문에 구강위생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더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 한다. 이런 경우 치아교정 치료 도중에 충치나 잇몸질환 등의 추가적인 치료가 병행되어야 하므로 질환에 걸리기 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치과에서 구강세균검사, 치석제거, 칫솔질 교육 등의 예방관리를 받고, 적합한 구강위생용품을 추천 받아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