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난기술, 서울에너지공사 공급권역 및 인근 수요조사 결과
마곡열병합 발전용량 확대, 열연계 등 최적배관망 구축해야

[이투뉴스] 서울 북동부 및 서남부 지역의 집단에너지 잠재수요를 조사한 결과 6만 세대에 육박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아울러 서울시 지역난방 보급 확대를 위해선 경쟁력 있는 열병합발전소(CHP) 건설과 최적의 열배관망 구축이 적극 고려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한국지역난방기술이 내놓은 ‘서울지역 집단에너지 확대 기본계획 수립방안’에 따르면 서울에너지공사 공급권역 및 인근 지역에 대한 지역난방 잠재수요가 상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연구용역은 서울시 집단에너지 보급목표(2035년 기준 55%) 달성을 위해 서울에너지공사 의뢰로 이뤄졌다.

연구보고서는 그동안 집단에너지 수요개발 제약요인에 대한 분석부터 내놨다. 우선 서울에너지공사가 노후 열원설비(소규모 기력 열병합발전 및 열전용보일러)로 구성돼 있어 전력시장 경쟁력 저하 및 고가의 열생산 비용이 수반되는 구조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즉 고가열원 비율이 80%를 넘어서 수요개발을 하면 할수록 오히려 수익성이 저하된다는 것이다.

분리된 사업영역(한강 기준 동부와 서부로 이원화)으로 인한 규모의 경제 실현 한계와 함께 제한된 토지, 높은 지가로 열원설비 추가 및 수요개발이 어려운 지리적·환경적 제약도 더해졌다. 또 신도시를 중심으로 개발·공급된 타 집단에너지사업자와는 달리 기존 주택을 전환해야 하는 어려움도 한 몫 했다. 

집단에너지 확대를 위해 서울시 11개구(서부지사 인근권역 강서·양천·구로·금천·영등포구, 동부지사 인근권역 노원·도봉·강북·성북·중랑·동대문구)에 대한 잠재수요를 설문조사한 결과 6만호 가량 수요개발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11개구에서 진행되고 있는 도시관리사업(재개발, 재건축, 도시개발, 도시정비) 139개소 중 43.2%(의향있음 15.1%, 검토단계 28.1%)에 달하는 60개소(5만9106호)가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서울지역 집단에너지 잠재수요 조사는 한국지역난방공사가 공급하는 강남권(강남-송파)과 중앙권(여의도-마포-상암), 위례에너서비스의 위례신도시  및 거여지구, 나래에너지서비스의 강동권 등은 제외한 결과다. 

조사대상 공동주택에 대한 수요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서울에너지공사는 2027년 기준 신규 연결열부하가 서부·동부지사를 합해 시간당 361Gcal 수준으로 기존 1101Gcal대비 32.8%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열판매량 역시 서부와 동부를 모두 합해 47만Gcal 내외가 늘어 기존 153만여Gcal보다 30.8% 증가한다.

서울시 집단에너지 확대를 위한 실천과제로는 마곡열병합발전소의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진단했다. 저렴하고 안정적인 열원확보가 이뤄져야만 수요개발은 물론 주민에 대한 편익제고가 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마곡CHP 경쟁력 강화는 현재 허가 받은 280MW급 건설과 발전용량을 470MW급으로 키우는 두 가지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여기에 현재수요만 공급하는 방안과 수요개발을 통한 확대수요 대입방안도 함께 검토했다.

▲ 마곡chp 시나리오별 경제성 분석 결과

이들 대안에 대한 경제성분석 결과 280MW급은 순현재가치(NPV)에서 모두 적자가 났으며, B/C(비용대비편익비) 역시 1을 넘지 못하는 등 투입비용보다 편익이 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470MW급의 경우 현재수요나 확대수요 모두 B/C가 1을 넘었고, 내부수익률도 5.7∼6.2%로 양호하게 나타났다. 가장 우수한 방안으로는 확대수요를 고려해 470MW급을 건설·운용하는 방안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GS파워(중부발전 인천복합)와의 열연계 및 마곡-강서-목동지구의 열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최적 연계망 구축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마곡 CHP 신설 등으로 경쟁력 있는 열원이 확보되면 인근의 영등포구와 구로구 등으로 수요개발 확대를 위해 목동열원과 신정가압장을 기술적 거점으로 활용하는 방안 등이 고려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동부지사는 대륜발전-별내에너지 등 인근 집단에너지사업자와의 연계를 확대하는 등 최적의 배관망 구축도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인근의 신재생에너지 및 미활용에너지의 적극적인 개발과 합리적인 투자방안(투자비, 연계단가, 계약조건 등)도 지속적으로 검토할 것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성남시가 운용하고 있는 ‘성남시 집단에너지 확대보급을 위한 지원 조례’처럼 연료비 부담 경감과 온실가스 감축 등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지원방안도 마련돼야 한다고 적시했다. 또 EU 사례를 제시하면서 열병합발전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FIT(발전차액지원)와 보조금·세제 지원은 물론 신재생에너지와 동등한 인센티브 제공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