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3020‘이행 역량강화를 위한 국장급 조직 마련

▲ 신재생에너지추진단 주요 업무 내용<산업부 제공>

[이투뉴스] 재생에너지 발굴·육성을 전담하는 국장급 정부조직이 신설된다. 정부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20% 달성을 목표로 한 ‘재생에너지3020이행계획’ 추진을 위한 역량강화 차원에서 조직을 정비했다고 설명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와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친환경에너지정책을 관장하는 신재생에너지정책단 신설 등을 포함한 ‘산업통상자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이 13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직제 개편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미래에너지로의 전환’ 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ICT 기반 에너지신산업과 연계를 강화하는 등 작년 12월에 발표한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확산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설되는 신재생에너지정책단은 기존 에너지신산업정책단을 개편·설치하고 하부조직으로 모두 4개과(정원 41명)를 둘 예정이다. 신재생에너지 분야 정책 역량 강화를 위해 기존 기구와 인력 범위에서 효율적으로 개편한다.

4개과 중 신재생에너지정책과와 신재생에너지보급과는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정책·보급․확산 업무를 맡는다. 에너지신산업과는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 육성을 담당한다. 에너지수요관리과는 집단에너지 및 에너지효율제도 운영·관리를 관장한다.

향후 신설 조직을 중심으로 친환경에너지 집중 육성을 위해 각종 규제․제도 개선과 중․장기 R&D 지원, 실증사업 등을 전개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직제 개편에 따라 일부 실장급 기구 명칭이 변경된다. 산업기반실은 산업혁신성장실, 산업혁신과는 산업일자리혁신과로 명칭이 바뀐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국민체감형 재생에너지 확대와 에너지 전환 정책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관련 조직의 효율화를 모색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에너지정책, 산업지원, 통상기능 등을 수행하는 산업부가 국민의 신뢰를 받고 경쟁력 있는 부처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 ”고 덧붙였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