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86만1000㎡ 임대…사업비 2200억원 예상

▲ 화성방조제 안 화성호 전경 ⓒ네이버지도

[이투뉴스] 화성방조제 안쪽 공유수면인 화성호<사진>에 국내 최대 100MW급 수상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이 발전공기업에 의해 추진된다. 재생에너지 확산 바람을 타고 전국적인 태양광사업 붐이 일고 가운데 발전사들의 RPS도 수십MW~수백MW급으로 초대형화 되는 추세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12일 화성시청에서 채인석 화성시장, 윤진수 화성솔라에너지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국내 최대 규모 수상태양광 건설 및 신재생에너지 공동개발을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협약을 계기로 한수원은 화성시 화옹지구 인근 화성호 144만1000㎡의 약 8.3%에 해당하는 86만1000㎡를 장기 임대해 1GW급 표준원전의 약 10분에 1에 해당하는 100MW급 국내 최대 수상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예상사업비는 약 2200억원이다.

한수원은 원전 설비용량 증대에 따른 RPS 이행물량 확대 대응을 위해 지역 원전본부 및 양수발전소 유휴부지를 활용한 자체 발전사업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또 대규모 사외부지 매입·임대 등으로 사업을 다각화하는 등 2030년까지 10조원을 투자해 태양광·풍력 위주의 재생에너지설비 7.6GW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오순록 한수원 그린에너지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화성시, 화성솔라에너지와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을 비롯한 지역 재생에너지 사업 개발을 위해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 왼쪽부터 오순록 한수원 그린에너지본부장, 채인석 화성시장, 윤진수 화성솔라에너지 대표가 협약 체결 후 손을 맞잡고 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