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운영·시급한 조직 재정비 필요성 등 영향
두달여간 지연된 인사처리 및 조직개편 탄력

[이투뉴스] 강남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의 사표가 반려됐다. 지난 연말 정부가 각 공공기관장 사표를 일괄 제출받은 지 두 달여 만이다. 내부적으로 승진·보직이동 등 인사와 조직 정비 등 지연된 업무에 탄력이 붙을 예정이다.

지난 두 달간 강 이사장 거취에 대한 여론은 불분명했다. 하지만 기존 기관운영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재생에너지 3020이행계획 등 주요 정책 실무를 다루는 기관으로서 조직 재정비가 시급히 필요하다는 이유에서 이같은 결정이 내려진 것으로 전해졌다.

공단은 내부적으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우선 두달간 지연된 인사가 정상적으로 처리될 예정이다. 공단 임원 등에 따르면, 당초 이사장 거취 문제로 이달까지 4급 이하 직원들의 인사만 다룰 예정이었으나 이번 사표 반려로 3급 이상 임원급 인사까지 모두 처리할 수 있게 됐다.

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조직 개편도 속도가 붙을 예정이다. 재생에너지3020이행계획 등 정부의 재생에너지 확대 기조로 신재생에너지정책단 등 산업통상자원부 조직도 개편이 이뤄질 예정이어서 손발이 되는 센터 역시 확대가 시급한 상황이다. 

하지만 그동안 이사장 거취문제로 내부적으로 정비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공단은 기획재정부와 센터 운영인력 확충을 위해 관련 예산 등을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추가 인력은 50여명 정도를 신청한 상태다. 센터내 실 구성도 한국형 발전차액지원제도(FIT)나 농촌태양광 등 재생에너지3020이행계획의 주요 이슈와 맞물려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인력 확충 전에도 재생에너지 관련 업무에 힘을 실어야 하는 만큼, 환경부로 업무가 이관된 온실가스 배출권 관련 팀에서 일부 인력이 우선 전진 배치될 가능성이 크다고 공단 관계자는 밝혔다.

최덕환 기자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