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유치위, 건의서 제출 … 산자부 "2년후나 검토가능"

화력발전소 증설문제로 충청남도 당진군 주민이 연일 발전사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발전소 건설은 지역경제 회생의 제1목표’라며 복합화력발전소 유치를 자청하고 나선 지역주민이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그러나 이 지자체의 간절한 염원이 검토되려면 적어도 2년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16일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강원도 삼척시 주민들로 구성된 ‘삼척시현안사업유치위원회(이하 유치위)’는 15일 삼척지역에 LNG생산기지와 함께 복합화력발전소를 건설해 달라며 산자부에 건의서를 제출했다.

 

유치위는 건의서에서 “삼척시의 경우 지정학적으로 러시아의 LNG와 중국 등의 유연탄 접근이 용이하고 통일 이후 북한 금강산 지역 등에 전력공급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부각시키며 “국가균형 발전 측면에서도 낙후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유치지원을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산자부 측은 삼척시의 건의를 현 시점에서 검토해 볼 도리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발전소 건설은 2년마다 수립되는 장기전력수급에 반영돼야 하는데 이미 지난해 12월 3차 계획이 완료됐기 때문이다.

 

전력산업팀의 한 관계자는 “전력수급계획에 반영되는 것 자체가 발전소에 대한 인ㆍ허가 절차는 아니지만 일단 반영될 경우 전원개발촉진법에 따라 발전소 건설이 쉬워진다”며 “이미 3차 계획 수립이 끝나 만약 계획에 포함한다면 2년을 더 기다려야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포함된다고 해도 건설과 관련된 절차는 예정대로 진행해야 할 것”이라면서 “발전소 건설 등은 장기적 검토과제로 당장 결론 내릴 수 있는 사안도 아니다”라며 난감한 반응을 보였다.

종합3_T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