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최대 24만톤 리튬정광 구매 계약 체결

▲ 지난해 11월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호주 필바라 리튬광산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했다.

[이투뉴스] 포스코가 호주 리튬광산 업체 지분을 인수하면서 리튬소재 확보전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포스코는 호주 광산개발기업 필바라(Pilbara Minerals)사의 지분 4.75%와 이에 상응하는 전환사채를 인수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분인수는 호주 현지 법인인 포스코-오스트레일리아(POSCO-Australia)가 맡았다.  

이와 함께 포스코는 단독사업 추진 시 연간 8만톤, 필바라와 상호 합작 시 최대 24만톤에 달하는 리튬정광 장기구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정광은 자연광석을 높은 품위의 광물로 가공한 광석을 말한다.

필바라는 광산개발 전문기업으로 현재 서호주에 위치한 필강구라(Pilgangoora) 리튬 광산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올 하반기 리튬정광 30만톤 생산을 시작으로 최대 80만톤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포스코는 이번 계약을 통해 2020년부터 연산 3만톤 규모의 수산화리튬과 탄산리튬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 이 리튬은 양극재를 만드는 포스코ESM, 포스코-화유코발트 양극재 생산법인, 국내 주요 이차전지 업체 등에 납품될 예정이다.

그간 포스코 리튬사업은 염호를 보유하고 있는 남미 국가 내 파트너 기업들의 부도 등으로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결국 염수뿐만 아니라 폐이차전지나 광석에서도 리튬을 추출할 수 있는 독자적인 기술 개발에 나섰고, 지난해 'PosLX'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이를 토대로 지난해 2월 광양에 연산 2500톤 규모의 탄산리튬 상용화 플랜트를 준공, 폐이차전지 원료로부터 240톤 탄산리튬 생산에 성공했다. 26억원 매출도 기록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최근에 남미 지역에서 자연 염수 확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폐이차전지, 광석과 함께 세 가지 원료를 확보하게 됐다"면서 "원료 수급의 안정성을 높이게 됐고 원료별 가격변동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경쟁력도 더욱 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훈 기자 donggri@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