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公·조선 3사 공동개발…세계 2번째 기술 보유

▲ 최초 국산화 화물창(kc-1) 탑재 lng선인 ‘sk 스피카’호에 대한 명명식이 진행됐다.

[이투뉴스] 한국가스공사와 국내 조선3사가 공동개발에 성공한 국산 LNG화물창을 탑재한 LNG선박이 미국산 셰일가스 운송을 위한 출항에 나섰다.

한국가스공사는 6일 경남 거제 삼성중공업에서 미국 셰일가스를 들여올 17만4000㎥급 국적 LNG 27호선 ‘SK 스피카’호에 대한 명명식을 가졌다. 명명식은 선박을 건조한 후 그 배의 이름을 부여하며 안전운항을 기원하는 행사다. 이 LNG선은 2014년 가스공사가 오는 2037년까지 20년간 미국 사빈패스로부터 연간 280만 톤의 LNG를 도입하기 위해 발주한 여섯 척 중 마지막 선박이다.

삼성중공업에서 2014년 건조를 시작해 오는 9일 SK해운에 인도돼 4월 23일 미국 셰일가스를 선적하고 파나마운하 및 태평양을 거쳐 5월 21일 가스공사 LNG 생산기지에 하역할 예정이다.

▲ 국내에서 독자기술로 개발에 성공한 lng선 kc-1 화물창

특히 SK 스피카호는 최초 국산화에 성공한 LNG 화물창 ‘KC-1’이 탑재된 선박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가스공사가 보유한 육상용 멤브레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등 조선 3사와 2004년부터 10년간 공동 연구를 거쳐 한국형 화물창 개발을 이뤄냈다.

그동안 LNG 화물창은 국내 원천기술 부재로 프랑스(GTT) 기술에 전적으로 의존해 왔다. 이번에 우리나라가 프랑스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LNG 화물창 기술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등 LNG 국적선 사업의 쾌거를 이뤄낸 것으로 평가된다.

정승일 가스공사 사장은 “가스공사는 천연가스 수급 안정성 확보와 국내 조선·해운산업 발전을 함께 도모하기 위해 LNG 국적선 사업을 의욕적으로 추진해왔다”며, “앞으로도 KC-1과 같은 기술 분야 연구개발을 지속 확대해 국내외 LNG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