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에 연산 7.5GWh 규모 생산공장 기공…2020년 본격 양산

▲ sk 배터리 헝가리 공장 조감도.

[이투뉴스] SK이노베이션(대표이사 김준)이 유럽 배터리시장 공략에 시동을 걸었다.

SK이노베이션은 8일(현지시간) 헝가리 코마룸에서 연산 7.5GWh 규모 전기차배터리 생산공장 기공식을 가졌다. SK이노베이션이 유럽에 단독 배터리 공장을 세우는 건 처음이다.  

이 공장에서는 1회 충전으로 500Km를 달릴 수 있는 3세대 전기차 배터리가 생산될 예정이다. 전기차배터리는 주행거리로 세대를 구분하는데 1세대는 100km대, 2세대는 300km대를 말한다. 

현재 상용화된 전기차 배터리는 2세대다.

앞서 SK이노베이션은 코마롬 현지에 축구장 60여개 크기인 43만㎡(약 13만평) 부지를 확보했다. 2022년까지 건설 투자비 등 전체 8402억원을 분할 출자 형태로 투자할 계획이다. 

준공 예정일은 내년 하반기다. 본격적인 배터리 생산은 설비 안정화 및 시운전을 거쳐 2020년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2022년 모든 생산라인이 완공되면 서산공장 생산량(연간 3.9GWh)의 약 두 배에 달하는 유럽 전초기지가 확보되는 셈이다.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은 이날 기공식에서 "전기차 배터리사업을 10여년전 처음 기획했었고, 이제야 유럽 공장 건설이라는 결실을 맺었다"면서 "머지않아 전 세계 전기차에 SK배터리를 공급하게 되는 날이 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선 수주, 후 증설' 전략에 따라 이미 유럽 완성차 업체와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 헝가리 코마롬 위치. sk이노베이션은 경제성과 사업성을 검토해 이곳을 최종 사업지로 선정했다.

김동훈 기자 donggri@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