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투뉴스 사설] 뉴욕주를 비롯한 뉴저지주와 매릴린드주 등 미국 북동부 지역의 지방정부들이 경쟁적으로 해상 풍력발전 사업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뉴욕주가 최근 발표한 해상풍력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8000MW 규모의 해상풍력 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뉴저지주 또한 해상풍력 발전 규제를 철폐함으로써 1100MW 상당의 해상 풍력발전소를 세운다는 방침이다.

매릴랜드주 역시 386MW의 해상풍력 계획을 최근 발표한데 이어 400~800MW의 해상풍력사업에 대한 입찰 요청 결과를 4월 발표할 예정이다. 코네티컷주도 250MW 해상풍력 입찰에 대한 요청을 끝냈다고 외신은 전했다.

미국의 북동부 지역 주정부들이 이처럼 해상풍력발전에 전력을 기울이는 것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발전시설을 줄이고 바닷가에 들어선 석탄 및 천연가스, 원자력발전소들이 폐쇄될 경우 전력 연계망으로 활용할수 있기 때문.

풍력발전은 미국에 앞서 이미 유럽에서 크게 붐을 일으켰다. 특히 독일의 경우 2009년 해상풍력 설비용량은 40MW에 그쳤으나 2016년 현재 4130MW로 100배 이상 성장했다. 유럽의 북해에 인접한 국가들은 값싸고 안정적이며 청정한 해상풍력발전을 방대한 규모로 가동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독일 등 유럽 국가들은 바다에 세운 풍력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육지로 끌어오는 비용을 상당 부분 부담하는 등 풍력발전사업을 최대한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상 풍력발전은 바다에 건설함으로써 주민 수용성 등 사회적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 대신 생산된 전력을 육지로 끌어오기 위해서는 상당한 투자가 필요한 것이 현실이다.

중국은  벌써 세계 최대의 풍력발전 국가로 부상했다. 미국 MIT대와 중국 칭화대가 연구한 바에 따르면 2030년 중국의 풍력발전 비중은 26%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거의 한계에 달한 대기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석탄발전을 줄이는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석탄발전을 줄이지 않는 한 대기오염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없다는 결론. 중국 정부는 따라서 원자력발전소도 건설하고 있지만 풍력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에도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간쑤 풍력발전 프로젝트는 2020년까지 무려 2만MW의 풍력발전 건설을 위해 175억달러를 투입하고 있다. 이는 원자력발전소 신형으로 따져 15기 가량의 발전량에 상당한다.

이처럼 세계 각국이 풍력발전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현실은 답답하기만 하다. 육지에 풍력발전 설비를 세우는 것은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히고 있고 해상풍력 역시 만만하지 않다. 더욱이 바다에 설치된 풍력발전기에서 생산한 전력을 육지로 끌어오는데 누가 부담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티격태격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 중국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