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 복구시간 10시간에서 3분으로 획기적 감축

[이투뉴스] 노후화 된 공군비행장 전력설비가 첨단 제어시스템을 갖춘 최신 설비로 재탄생했다. 한전(사장직무대행 김시호)은 13일 서산 제20전투비행단에서 노일래 배전계획처장, 최익수 대전충남지역본부장, 공군본부 시설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산 공군비행장 지능형전력망 준공식'을 가졌다.

이 사업은 2016년 2월 한전과 공군이 체결한 지능형전력망 구축 상호협력 합의서에 따라 ▶2024년까지 15개 공군비행장의 노후 전력설비를 지중화 하고 ▶전압을 2만2900v로 단일화 하면서 ▶제어시스템을 구축하는 공익형 E&C(Engineering & Construction) 위탁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준공식이 열린 4개 공군비행장의 지능형전력망은 2016년 10월부터 2년 6개월간 공사를 거쳐 지난달 공사를 마쳤다. 한전이 보유한 전력계통 운영기술을 공공기관 등에 환원해 사회 전체 이익을 도모는 사업으로서 의미가 있다는 게 한전의 설명이다.

특히 공군비행장 전력설비 제어시스템은 한전에서 운영중인 DAS(배전자동화. Distibution Automation System)를 공군 맞춤형으로 새롭게 개발·적용해 기존에 평균 10시간이 걸리던 정전 복구시간을 3분 이내로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노일래 한전 배전계획처장은 “한전의 최신 공법과 전력신기술을 국가 안보시설에 적용한 최초의 공익형 E&C사업인 만큼 앞으로 공군의 안정적 전력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민오 제20전투비행단장은 “공군과 한전의 협업을 통한 지능형전력망 구축으로 더욱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군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고 사의를 표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