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산 확보·한국형 모델 활용 등

지난해는 사상최대 규모의 해외유전개발 투자 달성으로 자주개발 역량이 비약적으로 증대한 한 해였다면 올해는 해외 석유개발사업을 이끄는데 정책적으로 중요한 한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가 그동안 해외 석유개발사업을 추진하면서 탐사광구를 확보하는데 치중했던 반면 올해는 생산자산 확보 방안을 강구하는 등 적극적인 정책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자원부는 ▲생산자산 확보 ▲한국형 동반진출모델을 활용한 유전 확보 ▲신규 사업 확보를 위한 자원협력 강화 ▲자주개발역량 확충을 위한 유전개발 R&D 기반 구축 ▲유전개발 투자 촉진 및 차세대 에너지원 개발 노력 강화 등 올해 5대 해외석유개발 정책방향을 설정, 추진하고 있다.


이승우 산자부 유전개발팀장은 “예고없이 급작스럽게 닥칠 수 있는 에너지 위기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해외자원개발을 ‘안정적 에너지 도입’ 위주에서 ‘적극적인 해외자원 개발’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면서 “정부는 적극적인 자원외교 활동의 추진과 함께 우리 기업들이 활발히 해외자원개발에 진출할 수 있도록 기술력 확보ㆍ자금 지원ㆍ제도 개선 등의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생산자산 확보 방안 강구
정상자원외교에 기인한 대규모 탐사광구 확보에도 불구하고 유전발견에서 생산에 착수하기까지 통상 5~10년이 걸리는 유전개발사업의 특성상 단기간에 획기적으로 원유ㆍ가스 자주개발률을 제고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특히 성공을 확신할 수 없는 탐사광구 위주의 유전개발사업은 안정적 에너지원 확보를 담보할 수 없다는 것.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대안으로 개발ㆍ생산광구나 중ㆍ소규모 독립계 석유개발 전문기업의 인수ㆍ합병(M&A)과 같은 이른바 생산자산의 매입을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산자부의 설명이다.


이팀장은 “석유개발전문기업의 M&A는 일정 생산규모와 운영능력 및 기술인력ㆍ글로벌 네트워크를 동시에 확보할 수 있어 우리 기업이 석유메이저 회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의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설명하고 “그러나 생산자산의 가격이 최근 5배 이상 폭등한 상황이어서 대형생산자산을 확보를 위한 재원마련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국형 동반진출모델을 활용한 유전 확보
최근 자원부국은 안정적 국가발전 기반 구축을 위해 자국의 경제개발에 필요한 사회간접자본(SOC)ㆍ에너지 설비 등의 건설을 조건으로 자원개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산자부는 한국형동반진출모델을 모색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해 나이지리아에 이어 제2의 한국형 동반진출 프로젝트를 중점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그동안 정부가 적극 노력했던 생산유전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신규 사업 확보를 위한 자원협력 강화
그동안 정상 자원외교를 통해 확보한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돼 실질적으로 성과가 이뤄질 수 있도록 이에 대한 후속조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예컨대 정상 자원회교로 획득한 카자흐스탄 잠빌광구ㆍ아제르바이잔 이남광구 등에 대한 국내 주요기업의 인수 협상을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올해 내에 최종 본계약 체결을 이끌어 낼 것이다.


이팀장은 “중동ㆍ아프리카는 우리가 석유 메이저사들에 앞서 선도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핵심 전략 대상국”이라며 “미개척 자원부국에 고위급 자원협력사절단을 파견해 새로운 자원협력채널을 구축하고 신규 자원개발 프로젝트를 발굴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전개발 R&D 기반 구축
석유 전문가들에 따르면 탐사ㆍ개발ㆍ생산사업의 독자적 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고도의 기술력과 인력 확보 여부는 중장기적으로 석유 메이저사로 발돋움할 수 있는가를 판단하는 관건이 된다.


그러나 정부는 대규모 탐사광구의 개발권 확보에 주력해 이후 탐사ㆍ개발능력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자원확보사업의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체계적인 유전개발 R&D 로드맵 작성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로드맵 작성의 첫걸음은 해외자원개발 기술 향상 및 인력양성체계 구축을 위해 현단계 기술수준이 어떠한지에 대한 엄정한 평가와 분석이다. 이팀장은 “기술력 확보 및 전문가 육성 사업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정부차원에서의 안정적 재원 확보와 지속적 추진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하고 “정부에서는 유전개발기술 중 우선적으로 투자해야 할 과제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예산지원 확대를 통해 자주개발역량 확충을 뒷받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전개발 투자 촉진 및 차세대 에너지원 개발 노력 강화
정부는 개발ㆍ생산광구 확보 및 석유공사의 자원개발 전문기업으로의 육성을 위해 유전개발 출자금을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확대했으며 유전개발펀드 도입과 함께 융자규모도 대폭 확대했다.


융자심의 운영에 있어서도 개별사업을 직접 관리하는 팀으로 이관함에 따라 그동안 실질적 심의가 미흡했다는 문제점을 보완, 사업지원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제고하도록 했다는 게 산자부의 설명이다. 특히 지원 규모를 결정할 때도 자원외교 성과사업이나 운영권 확보사업 등에 대해서는 지원시 가점을 부여하도록 제도를 개선함으로써 유전개발사업이 내실화될 수 있도록 했다.
종합2_T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